e비즈니스(e-business)와 e커머스(e-commerce)의 차이는?

아직까지 학자들간에 분명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으나 대체로 e비즈니스가 e커머스보다 넓은 개념이다.

e커머스(전자상거래)는 인터넷 웹사이트상에 구축된 가상의 상점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사고 파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또 이보다 넓은 개념으로 개인 기업 정부등 경제활동 주체들이 전화 팩스 컴퓨터 등 전자매체를 통신망과 결합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고 파는 행위를 말하기도 한다.

쉽게 말해 인터넷등 네트워크를 통해 일어나는 모든 거래 행위라고 보면 된다.

이에반해 e비즈니스는 정보기술을 활용한 모든 상행위라고 할수 있다.

e커머스는 거래행위에 촛점이 맞춰지는데 반해 e비즈니스는 거래 행위는 물론 소비자 거래업체와 관계형성을 통한 원가절감 잠재고객 발굴등 도 포함한다.

예컨데 전자회사가 인터넷을 통해 회사 신제품 정보를 잠재고객에게 정기적으로 보내 호감을 갖게 하거나 자동차 회사가 자사 차량 애용자들을 동호인 모임으로 발전시키는 것은 e커머스라기보다 e비즈니스에 속한다고 할수 있다.

e비즈니스와 비슷한 용어로 i(인터넷)비즈니스가 사용되기도 한다.

이는 e비즈니스가 주로 인터넷을 통해 이뤼지기 때문에 나온 말이라고 할수 있다.

그러나 디지털 정보통신수단에는 인터넷외에 기업내 통신수단인 인트라넷이나 기업간 통신수단인 엑스트라넷도 있어 e비즈니스가 보다 넓은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 박주병 기자 jbpark@ked.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