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생 타깃 e메일 사업

인터넷 보급이 확산되면서 e메일이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각광받고 있다.

기업입장에서 광고 수단으로 인기다.

e메일이 인기를 모으면서 e메일 마케팅 대행업도 상한가다.

고객들이 원하는 광고를 골라 볼만하게 꾸며서 보내기 때문에 기업이 직접 고객에게 보내는 광고보다 효과가 높다.

그런데 타깃을 특화해서 e메일 마케팅사업을 하면 어떨까.

미국에선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e메일 마케팅 사업이 최근 등장해 인기다.

주인공은 "마그마 그룹( www. magmagroup. com )".

이 회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새로운 사업모델을 개척한 신흥 벤처다.

개인적인 자료나 기업의 홍보자료를 e메일로 발송할뿐 아니라 대학에서 발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메일로 보내기도 한다.

마그마 그룹은 전세계적으로 5백여개 학교의 6만여 학생과 학생회 조직을 회원으로 두고 있으며 이들 조직을 네트워크로 연결,e메일 마케팅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회원에 가입할 수 있으며 가입은 무료다.

이름과 전화번호,메일정보를 받을 주소만 기입하면 48시간내에 가입할 수 있다.

마그마 그룹의 e메일 마케팅 컨셉트는 기업과 대학생들의 연결이라는 점이다.

연결방법은 자금이다.

가령 축제나 특별행사 개최 때 자금이 필요하면 주로 학교 부근의 업소들을 대상으로 스폰서를 구하는데 마그마 그룹은 이러한 자금을 지원해 줄 적당한 스폰서를 찾아준다.

스폰서는 아마존닷컴이나 이베이가 될 수도 있다.

이러한 기법은 마그마 그룹의 대학가 진출에 가속도를 붙이는 역할을 했다는 평.자금을 지원하는 인터넷 업체 입장에서는 마그마 그룹의 회원을 잠재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마그마 그룹은 회원으로 가입한 학생들의 주소,전화번호,e메일을 기업에 제공하므로 업체 입자에서는 자동으로 마그마의 회원을 자사 회원으로 확보할 수 있는 셈이다.

마그마 그룹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는 업체는 미국 유수의 인터넷 회사인 eBay. com, myPoints. com, Sprint, Webstakes. com,BigWords. com. 등이다.

이밖에 마그마 그룹은 "마그마팀"이라는 프로그램을 강화,각종 이벤트 개최에 e브랜드 기업과 대학생들의 만남을 주선하고 있다.

e브랜드 기업의 프로모션 이벤트를 여는 것이다.

예를 들어 봄방학 동안 마그마 그룹은 프로그램 참가 업체 중 하나인 웹스테이크닷컴( Webstakes. com )의 프로모션 이벤트를 미국 텍사스주 파나마 시티의 한 리조트에서 개최했다.

마그마 그룹 스태프는 물론 뉴욕 스포츠 익스체인지 및 다른 오프라인 업체들도 참가하는 대규모 행사였다.

<> 인터넷 고서적상

인터넷의 가장 큰 장점은 네트워크화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런 장점을 십분 활용할 수 있는 틈새 사업을 찾는다면 온라인 고서점에 관심을 기울여 볼만하다.

이 사업은 전자상거래의 틈새 분야다.

이 곳에서 품목은 철지난 잡지에서부터 희귀서적,절판된 고서까지 다양하다.

미국에서는 구하기 힘든 오래된 고서를 수집해 인터넷 서점에 판매하는 희귀서적 전문브로커까지 등장했다.

미국 최대의 온라인 헌책방을 꿈꾸는 "알리브리스 홈페이지( www. alibris. com )".

이 회사는 방대한 고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놓고 있다.

과학도서 아동도서 아트북 잡지 등 다양한 상품을 카테고리로 연결해 놓았다.

이같은 상품진열은 전세계적으로 소규모 헌책방을 네트워크로 연결한 것은 물론 희귀서적 및 고서의 전자자료를 보유한 바이브리오서티의 제휴 및 미국 최대서점인 반스앤노블 등과의 협력관계로 1천8백만권이상의 고서를 보유할 수 있게 됐다.

보유서적의 98%가 구하기 힘든 희귀서적이라고.

홈페이지로 헌책주문이 들어오면 네바다 배송센터에서 이 사업에 참가하고 있는 딜러사들이 보유하고 있는 고서들을 검색한 후 알리브리스 상표로 재포장해 고객의 집까지 배달한다.

알리브리스는 오프라인의 헌책방과 고객을 연결하는 중개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일반 시중에서 팔리는 헌책보다 20%가 더 싼 것이 이곳의 특징이다.

알리브리스는 설립된지 불과 2년밖에는 안됐지만 "제2의 아마존" 신화를 일궈낼지도 모른다.


<> 군인 대상 인터넷 사업

최근 미국에서는 군인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사이트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지난 2월 28일 군인 대상 사이트로 첫 개설한 메인게이트닷컴( www. maingate. com )은 4월 14일 현재까지 4만명의 회원을 확보했다.

이 사이트는 10가지 콘텐츠를 채널별로 나누어 서비스하고 있는 것이 특징.

전세계로 퍼져있는 미군을 한데로 묶는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각종 군 뉴스,휴양,건강,여행,e메일 계정,채팅,홈페이지 계정 등 다양한 군관련 소식을 제공한다.

군기지를 대상으로 한 정보제공 서비스는 이 사이트의 가장 큰 특징이다.

미국내의 군기지는 물론 해외에 파견된 미군기지 주변의 레스토랑,슈퍼마켓,렌터카,극장 등 편의시설과 지도정보등을 알려주고 있다.

메인게이트닷컴은 종전의 인터넷사이트들과 달리 회원가입방법도 독특하다.

미국내 군기지와 해외 군기지별로 지도를 찾아 자신이 소속된,혹은 소속됐던 군기지를 클릭해 가입하도록 되어있다.

주변 편의시설 정보제공의 광고수입과 전자상거래 판매수수료가 메인게이트닷컴의 수익원이다.

군인포털을 지향하는 밀리터리닷컴( www. milirary. com ) 사이트는 가상커뮤니티( Virtural Community )를 제공하며 여기에 군대생활에 대한 종합정보,전역을 앞둔 장병의 구인구직정보 및 각계 전문가들과의 상담코너 등을 담고 있으며 쇼핑몰 기능도 하고 있다.

밀리터리닷컴은 각종 군소식을 제공하고 있는데 육.해.공군 및 해병대 등 군별로 각각 나누어 서비스하고 있다.

또한 회원가입을 하면 일반 포털서비스와 마찬가지로 메일계정과 홈페이지 공간을 제공,동호회 결성 등으로 커뮤니티를 형성했다.

< 도움말:이경희 한국창업전략연구소 소장 atopbiz@ hanmail.net >

정구학 기자 cgh@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