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민 (천문지리학연구가)
(02)734-0575

[ 쥐 ]

<> 36 병자 : 급한 상황일수록 돌아가라는 격언을 유념하면서 추진사를 행하라.
<> 48 무자 : 교제가 넓어져 정보교환도 원활한 시기니 활동무대가 넓어진다.
<> 60 경자 : 단기적인 투자사로 수익이 호전되는 양상이니 기회를 잘 살려라.
<> 72 임자 : 창조적이고 학구적인 취미를 살릴 기회가 많아지는 시기다.

[ 소 ]

<> 37 정축 : 부동산거래는 매매운세가 강한 시기니 적당선이면 추진가능하다.
<> 49 기축 : 자리변동의 운기가 강한 운세니 윗사람의 도움이 있으면 길하다.
<> 61 신축 : 상대에게 유리한 제안에 합의하기 쉬우니 호사다마를 유념하라.
<> 73 계축 : 중후반은 움직이면 움직일수록 불리하니 점진적으로 변화하라.

[ 호랑이 ]

<> 38 무인 : 아쉬운 일이나 어려운 일은 협조를 구하면 무난하게 성사된다.
<> 50 경인 :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방향의 업무나 계획을 실천하는 시기다.
<> 62 임인 : 자력으로 힘든 일은 협조자의 도움으로 무난해지니 화합하라.
<> 74 갑인 : 연장자의 도움이 많은 시기니 방문이나 교섭에 박차를 가하라.

[ 토끼 ]

<> 39 기묘 : 조심성있게 차분히 추진해나가야하는 운세니 성급함은 자제하라.
<> 51 신묘 : 성급한 결정으로 손실을 당하기 쉬우니 특히 후반은 자중하라.
<> 63 계묘 : 식별력이 뛰어난 시기니 새로운 방향으로 탐색이 가능하다.
<> 75 을묘 : 숨은 재능을 개발하면 할수록 모든 조건이 호전되기 시작한다.

[ 용 ]

<> 40 경진 : 단순한 정보교환이라도 나중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 52 임진 : 방문교섭이나 청탁은 합리적인 안건이면 대부분 성사되어 간다.
<> 64 갑진 : 교섭거래는 상대나 상대업체에 대한 면밀한 조사가 꼭 필요하다.
<> 76 병진 : 하나를 마무리지어가면서 다시 새로운 일을 시작해야 실수 적다.

[ 뱀 ]

<> 41 신사 : 신뢰할만한 업체라 하더라도 상대의 의도를 다시한번 검토하라.
<> 53 계사 : 금전신용거래는 가급적 피하고 계획추진사는 절충선이 필요하다.
<> 65 을사 : 금전거래는 장기적인 안목보다는 단기적으로 계획을 세워나가라.
<> 77 정사 : 미진한 일이나 막혔던 일은 풀려가는 시기나 전환은 시기상조다.

[ 말 ]

<> 42 임오 : 지연되어가던 일은 일단 매듭을 지어나가면서 새 분야를 계획하라.
<> 54 갑오 : 관공서 공개입찰건은 유리한 입장이나 경쟁의식을 늦추진 말라.
<> 66 병오 : 매매거래는 호전되어가는 양상이니 영업에 적극성을 발휘하라.
<> 78 무오 : 평생직장이나 반려자를 구하는데 적당한 시기이니 형통한 시기다.

[ 양 ]

<> 43 계미 : 교섭은 서로 만족스런 결과를 얻어내게 되니 발전적인 양상이다.
<> 55 을미 : 새로운 거래처나 교제가 생기는 운기이니 이합집산의 시기다.
<> 67 정미 : 매사 협조적이면 의외로 좋은 반응이나 변동이 주어지기도 한다.
<> 79 기미 : 두터운 신뢰감을 조성하는 적기이니 주변에 동조인이 늘어난다.

[ 원숭이 ]

<> 32 임신 : 名利를 얻는다해도 내적인 허술함이 있다면 사상누각이 되기 쉽다.
<> 44 갑신 : 종전부터 노력이나 기대를 걸어오던 일에 대한 성과가 나타난다.
<> 56 병신 : 본업은 물론이고 색다른 일로 동분서주하니 신용위주로 나가라.
<> 68 무신 : 내적인 노력의 대가가 생기는 운기이니 신중하게 진로모색을 하라.

[ 닭 ]

<> 33 계유 : 어느 정도까지는 좀 무리한 계획이라도 가능성 있는 강운이다.
<> 45 을유 : 학문이나 예술종사 관련자에게 큰 기회가 생기는 호운의 시기다.
<> 57 정유 : 융자교섭은 초반에 일단 박차를 가하는 방향으로 적극성을 펴라.
<> 69 기유 : 거래는 활성화되어가는 시기니 신거래처 교섭은 무난하게 이룬다.

[ 개 ]

<> 34 갑술 : 매매사는 적극적으로 추진하면 어느 정도선에서 매듭을 짓는다.
<> 46 병술 : 합리적이면 상대의 협조가 당신의 유도력에 따라 진행되어 간다.
<> 58 무술 : 덩어리가 큰 거래에 유리한 운세니 외교수완을 한껏 발휘해 보라.
<> 70 경술 : 봉급자는 대우나 조건이 개선되어가는 호운이니 기분이 새롭다.

[ 돼지 ]

<> 35 을해 : 외교수완이 더없이 인정되는 시기니 거래는 당연히 호전된다.
<> 47 정해 : 관공서서류제출건에 유리한 시기니 초반에 제출을 시도하면 좋다.
<> 59 기해 : 정성을 들인 일에 대한 결과나 수익이 호전되어가니 무난하다.
<> 71 신해 : 새로운 출발점에 서는 입장이라면 단단한 각오로 임해야 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