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노동절인 1일 조용한 하루를 보냈다.

노사가 첨예하게 대립한 상황에서 민주당이 너무 태평스러운 것 아니냐는 기자들의 지적에 김옥두 사무총장은 "외국인노동자 보호대책 기획단을 출범시켰다"며 이의를 제기했다.

민생현장 방문계획도 갖고 있으며 나름대로 민생을 챙기고 있다는 근거도 제시했다.

그러나 이정도만으로 국정의 무한책임을 진 집권당이 역할을 다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까.

임금인상,근로시간 단축문제 등을 놓고 민노총이 총파업을 결의할만큼 노사관계는 일촉즉발의 상태지만 이에대한 언급은 찾아볼수 없다.

그나마 만든 기획단도 김대중 대통령의 지시에 따랐을 뿐이지 당이 스스로 나서서 추진한 것도 아니다.

최근 민주당이 뒷북치기 정책으로 일관한다는 비판을 받는 것은 이 때문만이 아니다.

민주당은 남북정상회담 합의 발표후 20여일이 지난 후에야 "남북정상회담 지원특위"의 인선을 마무리했다.

남북한은 이미 실무접촉을 통해 정상회담 의제와 절차 등에 상당 부분 합의를 본 상태다.

실무접촉 마무리 단계에서 구성된 특위가 무슨 역할을 할지 그저 "무늬뿐인 특위"가 될 것이란 비판이 많다.

과외허용에 따라 교육대책특위는 비교적 발빠르게 만들었다.

그러나 특위의 운영기간을 4~5개월로 잡았다.

여론수렴을 위해서다.

기존 법은 효력을 상실해 새 법의 제정이 시급한데도 "사회적 합의"라는 명분을 앞세우며 느긋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국회에서 여야간 논란이 붙을 경우 법처리에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인데도 법안제출은 정기국회가 열리는 오는 9월 이후로 미뤄놓았다.

선거직후 금융시장이 요동치고 현대투신 문제가 우리 경제의 사활을 결정짓는 현안으로 불거졌으나 민주당은 아직까지 당정협의조차 열지 않고 있다.

"금융시장 상황을 예의 주시하겠다"는 말이 공식 회의석상에서 나온 말의 전부다.

참으로 한가하다는 인상이 든다.

민주당은 선거전까지 하루에 한가지씩 정책을 발표하는 등 의욕적인 활동을 벌여왔다.

선거가 끝나고 정작 공약을 실천해야 할 시점이 되자 오히려 뒷짐을 지고 있다.

당직개편이 지연됨에 따라 당 분위기가 전반적으로 침체됐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정책분야 만큼은 한시도 공백이 있어서는 안될 일이다.

여당이 대통령의 눈치나 본다면 어찌 책임있는 집권당이라 하겠는가.

스스로 짐을 진다는 각오를 다져야 한다.

김남국 정치부 기자 nkkim@ 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