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박스 모델에 비춰볼때 시스코와 아마존은 e비즈니스 전환의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세계적인 인터넷 네트워크 접속장비 제조업체인 시스코는 초창기부터 높은 수준의 품질을 유지하며 가격을 가능한한 낮추기 위해 아웃소싱 파트너들과 보다 많은 정보를 공유하는 정책을 유지해 왔다.

그 결과 핵심 연구 조직과 마케팅 기능만 간직한채 나머지 모든 부문을 아웃소싱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어느 누구보다 유연하고 경쟁력있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시스코는 1984년 실리콘밸리에서 벤처기업으로 탄생해 인터넷 붐을 타고 급속한 성장을 거쳐 현재 싯가기준으로 세계최대의 기업이 됐다.

아마존닷컴은 비핵심역량에 대한 과감한 아웃소싱을 통해 세계최대의 온라인 가상 기업으로 성장했다.

1995년 웹사이트를 통한 가상서점에서 출발해 현재 1백60여개국에서 1천7백만명의 사용자를 확보한 종합 인터넷 쇼핑기업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비핵심역량 업무를 아웃소싱해 비용절감 및 서비스를 향상시켰기 때문이다.

현재 아마존은 조달 및 구매업무를 잉그람(Ingram)사에,물류관련업무는 UPS에,생산에 관련해서는 일부를 사용자 및 언론의 피드백을 서비스 상품화하는 등의 아웃소싱 형식을 취하고 있다.

또 법률에 관련된 업무에 대해서는 어필리에이트사(Affiliates)와 같은 전문법률 서비스회사에 아웃소싱하고 있다.

산업 융화단계에 있는 좋은 사례로서 AOL을 들수 있다.

e비즈니스 산업의 융합단계에서는 확장된 가치사슬들은 이제 공통의 고객을 가진 서로 다른 종류의 업체들을 연결하게 된다.

인터넷을 통하거나,텔레비전을 이용하거나,전화를 이용하거나,무선통신을 이용하거나 언제 어디서든지 어떤 통신수단을 사용하더라도 AOL과 접속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은 어떤 것이든,언제든지,어디서든지 제공하는 것이 AOL이 추구하는 소비자 만족전략이다.

회원들은 24시간 어디서든지 AOL을 통해 그들의 스케줄을 관리하고,개인금융서비스를 제공받고,쇼핑을 하고,친구를 사귀고,여행 건강 스포츠 오락 관련 정보를 제공받고,자녀교육을 시키고,이벤트에 참가하고,그림을 주고 받을 수 있다.

이러한 기업전략을 뒷받침하기 위해 AOL은 과감한 전략 제휴와 인수합병을 진행하고 있다.

정보서비스 제공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AOL은 콘텐츠 전문 업체와의 적극적인 전략적 제휴를 추진하고 있다.

또 뉴욕타임스 파이낸셜타임스 등의 신문매체,방송사인 NBC MTV 및 영화사인 타임워너와도 전략적 제휴를 통해 콘텐츠를 확장하고 있다.

AOL은 고객들의 전자상거래를 위해 전략적 제휴를 통해 최고의 인터넷 쇼핑업체와 고객들을 연결해주고 있다.

이밖에 인터넷 포털서비스업체인 컴퓨서브 및 넷스케이프를 인수해 세계최다수의 고객을 확보한 기업으로서 온라인 서비스시장의 세계 최대 인터넷 포털서비스업체로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