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민 (천문지리학연구가)
(02)734-0575

[ 쥐 ]

<> 36 병자 : 인식착오와 시행착오를 조심해야할 시기이니 침착자숙해야 한다.
<> 48 무자 : 적시적소의 언행을 취하는 지혜가 있는 이가 난사를 이겨낸다.
<> 60 경자 : 사업적으로 확고한 신념이 부족하다면 주변인의 도움을 청하라.
<> 72 임자 : 금전거래든 사무처리능력이든 차분히 일을 처리해야 성과가 있다.

[ 소 ]

<> 37 정축 : 모든 일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시기이나 후반은 풀려나간다.
<> 49 기축 : 방문교섭은 당신이 갖고 가는 문제를 충분히 파악해야 실수없다.
<> 61 신축 : 실적에 연연하기보다는 실수를 하지 않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 73 계축 : 중후반으로 갈수록 자신의 실력을 발휘하게 되니 인내해야 형통하다.

[ 호랑이 ]

<> 38 무인 : 교섭상대의 유혹에 주의하면서 이제까지 지속한 관계를 유지하라.
<> 50 경인 : 뜻밖의 호의도 인내하고 성실한 이에게 주어지니 자기관리에 힘쓰라.
<> 62 임인 : 청탁의뢰는 손윗사람이나 지위가 높은 친근인을 찾으면 수월하다.
<> 74 갑인 : 예의가 깍듯하면 윗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주니 목적이 순조롭다.

[ 토끼 ]

<> 39 기묘 : 실망할 일도 태연히 받아들이려는 마음으로 후일을 기약해야 한다.
<> 51 신묘 : 중후반의 운세가 천하무적인 입장이니 초반은 유유자적해야 한다.
<> 63 계묘 : 별다른 시도만 행하지 않는다면 수지밸런스에 커다란 장애는 없다.
<> 75 을묘 : 배수진을 치는 각오로 실력을 닦아야 목적하는 바가 이루어진다.

[ 용 ]

<> 40 경진 : 의지가 약해진 상태에서 교섭은 결말을 맺기가 어려우니 자중하라.
<> 52 임진 : 그물이 처져있는 곳에 새가 날아드는 격이니 초반은 조심해야한다.
<> 64 갑진 : 청탁은 초반은 불리한 운세니 지연되거나 거절당하는 경우가 있다.
<> 76 병진 : 타인의 사생활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일은 가급적 피해야 한다.

[ 뱀 ]

<> 41 신사 : 몸과 마음이 고달픈 상태로 매매사를 진행하면 착오가 생기기 쉽다.
<> 53 계사 : 고가품 매입에 주의하고 일상적인 일에 주력해야 안태한 시기이다.
<> 65 을사 : 금전거래나 투자사는 성급하게 서두르지말고 대세를 가늠하라.
<> 77 정사 : 갑작스런 변동이나 변화는 오히려 부작용이 생기니 자중해야 한다.

[ 말 ]

<> 42 임오 : 두가지 일을 혼자 번민하는 일이 생기나 은인자중하면 풀려간다.
<> 54 갑오 : 자신의 의견이나 분노를 드러내기엔 역부족이나 인내해야 한다.
<> 66 병오 : 화려함을 택하지 않는 자만이 고고한 입장을 고수할 수가 있다.
<> 78 무오 : 초반은 퇴진하여 실력약성에 힘쓰는 시기라고 여겨야 안태하다.

[ 양 ]

<> 43 계미 : 이성적인 판단력이 능한 자만이 대사를 도모하게 되니 침착하라.
<> 55 을미 : 과거의 쓰라린 경험에서 벗어나지 못한 자는 오는 기회를 지나친다.
<> 67 정미 : 매사 평정을 기하려는 여유스러움이 부족하다면 실수가 예상된다.
<> 79 기미 : 이별의 계기를 딛고 일어서려는 각오가 없다면 물러서지 말라.

[ 원숭이 ]

<> 32 임신 : 출비가 과다하게 늘어나는 것을 경계해야 되는 시점이니 살피라.
<> 44 갑신 : 초반에 금전지출에 주의를 기한다면 후반 이후로 수익이 는다.
<> 56 병신 : 이동이나 이전을 스스로 만드는 일은 삼가고 매사 자중해야 한다.
<> 68 무신 : 지금의 모든 일을 변화시기지말고 서서히 준비를 기하면서 행하라.

[ 닭 ]

<> 33 계유 : 주변인과 이별이나 변동을 기하는 일이 발생하나 예견한 일이다.
<> 45 을유 : 자영과 자립의 계획은 장기적인 준비성이 필요하니 침착해야한다.
<> 57 정유 : 선견지명이 있는 안목으로 이전이나 이주를 하는 것은 대길하다.
<> 69 기유 : 눈앞의 상황만을 보아 결정하는 일은 차후에 후회를 가져다준다.

[ 개 ]

<> 34 갑술 : 가능성이 희박한 분야에 매달리는 경향을 경계해야하는 시기다.
<> 46 병술 : 매매거래는 지연되는 양상이나 뜻을 갖고 기다리면 기회가 온다.
<> 58 무술 : 공적인 일에 불화와 장애가 예상되니 공익우선적으로 행하면 좋다.
<> 70 경술 : 외적으로 오는 변화에 대응해야하니 어긋남이 없는 처세가 좋다.

[ 돼지 ]

<> 35 을해 : 초반은 믿을 이가 없는 듯하나 자중하면 돕는 이가 나서기도 한다.
<> 47 정해 : 대외적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일이 생기기 쉬우니 주의해야 한다.
<> 59 기해 : 不動하고 평정을 기하는 심적인 자세를 고수해야 안태한 시기이다.
<> 71 신해 : 희망을 가진 이는 건전한 방향으로 갈것이니 발전적으로 생각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