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민 (천문지리학연구가)
(02)734-0575

[ 쥐 ]

<> 36 병자 : 원만한 분위기에서 일이 잘 처리되는 이 순간을 100% 활용하라.
<> 48 무자 : 호언장담하는 이의 제안은 여유를 가지면서 침착하게 검토하라.
<> 60 경자 : 초반은 유리하나 후반으로 갈수록 자신의 주관을 갖고 행동하라.
<> 72 임자 : 문서가 따르는 일체의 교섭이나 관청관계의 일은 초반이 유리하다.

[ 소 ]

<> 37 정축 : 공적인 일로 기꺼운일이 많은 시기이기는 하나 지출은 늘어난다.
<> 49 기축 : 좋은 일은 한번으로 끝나기 쉽고 궂은 일은 연발하기 쉬운 시기다.
<> 61 신축 : 조심스러운 태도로 간단명료하게 주장을 내세워야 목적을 이룬다.
<> 73 계축 : 외형적인 일에 치중하다보면 실리적인 면은 적으니 내실을 기하라.

[ 호랑이 ]

<> 38 무인 : 일단 모든일을 한가닥 매듭 지어나가는 자세가 바람직한 시기다.
<> 50 경인 : 후반으로 갈수록 거래는 막히기 쉬우니 속결로 매듭을 지어가라.
<> 62 임인 : 작은 것을 얻으려다 큰 것을 읽는 경우가 발생되니 조심해야 한다.
<> 74 갑인 : 수지밸런스의 균형이 깨지기 쉬운 시기이니 본질적으로 개선하라.

[ 토끼 ]

<> 39 기묘 : 후반으로 갈수록 교섭방문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바람직스럽다.
<> 51 신묘 : 수급밸런스가 불균형하니 거래는 신중해야 후반에 막힘이 없다.
<> 63 계묘 : 일시적인 일보다 영구적인 일에 주력해야 성취감을 맛보는 시기다.
<> 75 을묘 : 앞을 내다보는 안목을 가진 이는 자기발전에 박차를 가하게 된다.

[ 용 ]

<> 40 경진 : 대내외적인 상황을 고려하는 안목이 있으니 추진력을 자제하라.
<> 52 임진 : 냉정하게 상품평가와 시세감정을 살피는 정당한 거래는 성사된다.
<> 64 갑진 : 거래는 상호간의 신용관계에 위기감이 조성되는 시기니 자중하라.
<> 76 병진 : 젊음의 특권이란 기회가 연발 주어질 수 있다는 것이니 노력하라.

[ 뱀 ]

<> 41 신사 : 불필요한 체면유지나 형식적인 행사에 시간과 금전이 낭비되기 쉽다.
<> 53 계사 : 새로운 투자사는 시간을 갖고 관망하는 자세로 나아가야 한다.
<> 65 을사 : 출판언론에 관한 업무처리는 용이하나 조금 서둘러야 하는 시기다.
<> 77 정사 : 용솟음치는 용기를 지혜로움으로 자제한다면 실망하는 일이 적다.

[ 말 ]

<> 42 임오 : 두가지 방향을 항상 고수하는 입장이라면 수익은 향상되어간다.
<> 54 갑오 : 절제와 분별력이 필요한 시기니 독단적인 사고방식은 금물이다.
<> 66 병오 : 기득권에 대해 초연한 자만이 오히려 후에 미소지을 수가 있다.
<> 78 무오 : 주변사람을 도외시하는 경향이 강하면 오해와 구설이 따르게 된다.

[ 양 ]

<> 43 계미 : 구두적인 약속만 난무하기 쉬운 시기니 장담하는 이를 맹신말라.
<> 55 을미 : 말과 행동이 일치하기 힘드니 거래는 절차를 밟아야 효과적이다.
<> 67 정미 : 자신의 신용관리에 신경을 써야되는 일들이 비일비재한 시기다.
<> 79 기미 : 자타를 막론하고 실행력이 약해지는 양상이니 기대는 적게 하라.

[ 원숭이 ]

<> 32 임신 : 유흥성을 띠는 교제가 많은 시기나 공사를 구분해야 구설이 없다.
<> 44 갑신 : 복잡한 일에 연루되는 것을 경계해야하나 不動하면 안전하다.
<> 56 병신 : 순간의 편안함을 쫓지말고 장기적인 안목으로 평탄함을 택하라.
<> 68 무신 : 학문예술방면의 업무나 처리사는 초반에 서두르면 결과가 좋다.

[ 닭 ]

<> 33 계유 : 너무 지나치게 편중되는 언행만 자중한다면 여건은 향상된다.
<> 45 을유 : 금전지출에 신중하지 않으면 루스가 발생되기도 하니 조심하라.
<> 57 정유 : 투자사는 일단 관망하는 자세가 현명한 시기니 시기를 기다려라.
<> 69 기유 : 금전적인 지출에 촉각을 세워야 하는 기간이니 계획성있게 나가라.

[ 개 ]

<> 34 갑술 : 일면의 단절되는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방지책이 필요한 시기다.
<> 46 병술 : 규모가 큰 매입건은 십중팔구 후회를 가져오기 쉬우니 신중하라.
<> 58 무술 : 교섭은 상대의 상황을 고려하면서 진행해야 감정개입이 적어진다.
<> 70 경술 : 이기적인 모습으로 비춰지지 않도록 매사 언행에 조심해야 한다.

[ 돼지 ]

<> 35 을해 : 깊은 골짜기에서나 높은 산을 보게되니 평상심을 유지해야한다.
<> 47 정해 : 방비태세가 완전한 사람만이 성공의 지름길로 갈 자격이 있다.
<> 59 기해 : 이해득실을 논하기 앞서 반대급부적인 일을 항상 생각해야 한다.
<> 71 신해 : 새로운 일일수록 과정의 어려움이 있으니 각오가 남달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