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을 상품처럼 자유롭게 사고 팔 수 있는 기술거래소가 엊그제 정식으로 개장한 것은 매우 뜻깊은 일이다.

기술거래 활성화를 통해 개발된 기술이 사장되는 것을 막고 사업화를 촉진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우리사회 전체의 기술개발 의욕을 고취시키는 효과를 거둘 수 있으리라고 기대되기 때문이다.

김대중 대통령도 강조했듯이 그럼으로써 산업경쟁력을 강화시키고 더 나아가 우리경제의 성장과 발전을 가속화시켜야 함은 물론이다.

오늘날 기술개발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새삼스레 재론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막상 기술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대답하기가 간단치 않다.

오늘날 선진국을 비롯한 많은 나라들은 기술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강력한 연구개발기구와 거대한 투자시장,그리고 정교한 동기유발 수단들로 이뤄진 체계적인 기술개발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더 발전시키려고 끊임 없이 노력하고 있다.

산업자원부와 벤처기업협회 등이 출자해 이번에 문을 연 기술거래소도 바로 이같은 노력의 일환이다.

기술거래소는 기술이전 기술거래 기술투자 등 3개 시장을 개설.운영해 기술수요를 창출하는 동시에 기술가치의 객관적 평가체제를 구축함으로써 기술거래를 활성화 하며 더나아가 기업인수.합병까지 적극 주선한다는 야심찬 청사진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기술거래소가 이같은 계획을 달성하려면 몇가지 문제를 잘 해결해야 한다고 본다.

먼저 기술가치를 객관적으로 평가한다는 일이 쉽지 않다.

같은 전문가라도 시각이 다른데다 평가결과에 대한 책임문제가 따르기 때문이다.

학술적인 측면이 아니라 사업목적으로 평가한다면 시점에 따라 기술가치가 크게 달라질 수 있어 더욱 어렵다.

또하나는 거래되는 기술에 대한 광범위한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일이다.

이 DB는 기술거래 알선은 물론 기업인수.합병 추진에도 필수적인 기초자료일 뿐만 아니라 거꾸로 기술가치의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서도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자면 관련된 민간기구와 다각적인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자율적인 시장 메커니즘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하루가 다르게 기술이 발전하고 있고 기술을 개발하는데 드는 비용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기 때문에 위험부담을 최대한 분산시키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효율적인 기술개발.거래시스템 구축에 실패하는 경우 개별기업이나 산업은 말할 것도 없고 국민경제 전체의 성장과 발전을 기약하기 어렵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