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선이나 LAN등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상태의 TV를 보면서 MP3 플레이어에 다운로드받거나 전자 상거래를 할 수 있는 시대가 곧 열린다.

삼성전자는 10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 벨라지오홀텔 컨벤션센터에서 열리고있는 방송장비 국제전시회인 "NAB 2000"을 통해 방송국에서 보내는 공중파를 이용,각종 데이터의 송수신이 동시에 가능한 쌍방향 디지털TV를 처음 공개했다.

삼성은 또 하나의 TV채널에서 두개 이상의 고선명 신호를 동시에 수신,각기 다른 영상을 볼 수 있는 다채널 TV도 개발,NAB 전시회에서 선보였다.

쌍방향 디지털TV는 마치 컴퓨터를 이용하듯 TV자체에서 정보 검색이나 게임,뉴스,전자상거래,전자우편 등 인터넷 기능을 즐길 수 있는 디지털 제품으로 올 하반기중 본격 출시될 예정이라고 삼성측은 말했다.

쌍방향 TV개발은 방송국의 일방적인 서비스 형태에서 벗어나 방송국과 시청자간 상호 의견 교환이 가능한 방송 입체화를 현실화한 것으로 방송 업계에서는 과거컬러 TV 도입에 맞먹는 획기적인 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다채널TV는 전기 유입량에 따라 다르게 반응하는 S램 메모리 반도체의 특성을 이용,화면의 밝기와 선명도를 원색에 가깝게 재현했고 하나의 주파수 채널에서 신호를 두개 이상 수신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회사측은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NAB 전시회에서 "1채널 2비디오"기술을 적용,한 채널에서 영화와 스포츠등을 동시에 보여주는 공개 시연회를 개최,방송 관계자와 관람객들로부터 "차세대 첨단 기술"이라는 호평을 받았다.

라스베이거스=이익원 기자 iklee@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