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봄을 맞아 결혼식을 준비하는 예비 신혼부부들이 늘면서 "웨딩 사이트"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인터넷을 이용하면 예식장 예약에서부터 혼수준비 신혼여행 청첩장 등 결혼식 준비를 간편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혼식 비용을 미리 산정하는 웨딩견적서비스,혼수전문 쇼핑몰,신혼여행 예약서비스 등을 통해 복잡한 절차를 줄이고 시간도 아낄 수 있다.

결혼준비에서 신혼여행 집들이까지 결혼과 관련해 알아둬야 할 유용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 웨딩컬렉션 (www.wedding.co.kr)=개인.업체 회원제로 운영되며 개인회원은 무료다.

웨딩생활정보,웨딩업체정보,웨딩상품정보,자유게시판 등의 결혼관련 정보들이 제공된다.

특히 업체정보,상품정보,지역별정보 검색서비스가 제공되어 이용자들이 원하는 검색결과를 쉽게 찾도록 돕고 있고 상품정보를 15가지로 상세히 나눠 제공한다.

결혼준비와 약혼식,결혼식,신혼여행,결혼후 등 결혼의 전과정에서 알아야 할 웨딩정보를 알려주며 성에 관한 클리닉,웨딩뉴스,웨딩전시회 소개와 가정법률과 부동산법률,법률상식 등도 제공한다.

이외에도 미팅클럽,공개구혼,예물.보석이야기,은행대출정보 및 전국의 무료예식장 정보를 볼수 있다.

<> 웨딩21 (www.wedding21.com)=신세대 결혼전문 웹진으로 결혼상식,결혼의상,혼수.예물,허니문,뷰티.패션,성,사랑과 결혼,요리,신혼생활,토털 등 10개 테마와 관련된 다양한 기사를 제공한다.

결혼관련 업체 리스트를 지역별.업체명으로 검색할 수 있고 결혼관련 주제별로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사주.궁합 보기,웨딩 스케줄 잡기,인터넷 청첩장 만들기,할인쿠폰 및 결혼예산 견적서,결혼사진 콘테스트,심리테스트 등의 핫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신의 체형이나 얼굴형,기타 조건 등에 맞는 드레스를 골라주는 웨딩리허설 코너가 운영되고 있다.

이외에도 결혼예비자 및 부부들의 교류를 위한 웨딩21 동호회와 섹스.성형 상담 클리닉 등 다양한 정보를 볼수 있다.

<> SBS 인터넷 결혼박람회 (fair.sbs.co.kr)=결혼을 앞둔 예비신랑,신부 및 결혼적령기의 네티즌들을 위한 사이버 결혼 박람회.

웨딩전시관에서는 가전제품,드레스,부케.꽃,스튜디오,여행사,예물,예식장,토털컨설팅,이삿짐,혼수,전통혼례,청첩장,축하연주,출장뷔페,토털웨딩,폐백음식,한복 등에 걸쳐 다양한 결혼관련 업체정보를 제공한다.

정보관에서는 결혼준비에서 신혼여행,집들이까지 결혼과 관련해 알아둬야 할 유용한 정보를 볼 수 있다.

이벤트관에서는 한복,드레스 경매와 여러가지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

이밖에도 결혼예산 분석표와 준비물,체크리스트 등을 다운받을 수 있는 자료실,웨딩관련 뉴스와 핫 결혼정보 게시판을 운영한다.

<> 닥스클럽 (www.daksclub.co.kr)=국내 최초의 인터넷 결혼정보회사로 전문컨설턴트 자격을 갖춘 사이버마담뚜가 만남을 주선해준다.

만남을 갖기 전 미리 정확한 프로필을 받고 전자우편으로 대화를 해본 후 서로의 사진을 교환하게 된다.

신상에 대한 궁금한 모든 것을 알고 양측 동의에 의해 만남이 이뤄지므로 성공확률이 높아진다.

사이버 마담뚜는 회원을 인터넷과 통신을 통한 여러 절차를 거쳐 검증하고 전자우편을 통해 중매를 주선한다.

예컨대 A씨가 닥스클럽의 회원이 되면 그 다음날 전자우편을 통해 사이버 마담뚜로부터 회사소개와 자신 소개,입회 축하편지를 받는다.

사이버 마담뚜는 회원이 회사로 보낸 서류확인과 사실증명이 끝나는대로 메커트로닉스에 의한 사이버 상대를 만들고 가장 근접한 회원을 찾아 전자중매에 들어가게 된다.

미팅 이벤트 전문사이트인 헬로닥스에서는 연회비 3만원만 내면 신원이 확실한 사람과 전자우편을 통한 사이버미팅을 할 수 있다.

<> 동심 미디어 (www.cardcard.co.kr)=알뜰한 예비 신혼부부를 위한 결혼 청첩장 전문 사이트.

결혼 청첩장을 제조회사별,가격대별,주제별,할인율별로 분류해 소개한다.

카드번호를 이용한 청첩장 검색기능을 제공하고 상세한 정보 보기 코너에서는 청첩장을 펼쳤을 때 앞 뒷면 사진과 구매매수에 따른 할인율,개당 가격을 알려준다.

인사말 선택코너에는 결혼식 및 기타 잔치,행사때 필요한 인사말을 분류별로 모아 두었다.

가격 보상제도를 실시해 국내 최저가를 실현하고 있으며 전화 인터넷을 통한 주문 및 결제방법도 자세히 소개한다.

< 양준영 기자 tetrius@ked.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