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년8월 설립
<>계양산 산림훼손 감시활동
<>계양산 지키기 서명운동
<>화약고 설치반대를 위한 청원서 각계제출
<>화약고 설치와 관련한 공청회 개최
<>소송비용 마련과 활동을 위한 수익사업전개
<>주소 : 인천시 계양구 다남동 30의 4
<>전화 : (032)516-5401

--------------------------------------------------------------

항구도시 인천의 자연 생태계 보고인 계양산이 몸살을 앓고 있다.

계양산에는 수십년을 그린벨트와 군사시설 보호구역에 묶여 주택신축 및 각종 개발행위를 규제당해 생활상의 어려움에 처한 "계양산 사람들"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지역개발을 미끼로 유혹해 오는 업자들과 계양구청의 개발 시도를 단호히 거부한다.

"계양산 화약고설치반대 비상대책위"는 불과 90평의 화약창고를 짓기 위해 계양산 수천평을 대지로 형질 변경하려는 업자와 맞서 작년부터 싸움을 시작했다.

계양구청의 특혜성 허가를 백지화시키기 위한 천막농성과 인천시민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경인화약상사의 화약고는 주거지역 인근에 허가됐다.

또 서부전선 전체의 탄약을 공급하는 군사용 탄약기지와 1km,인천시 체육공원과 2백m밖에 떨어지지 않았다.

대책위는 "지역 이기주의"라는 시선을 무릎쓰고 주민자치시대 "주인"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기 위해 한마음으로 노력하고 있다.

금품.개발유혹을 과감히 뿌리치고 후대에 "온전한 계양산"을 물려주겠다는 게 참여 회원들의 한결같은 생각이다.

이번 화약고 설치와 관련해 계양구청이 보여준 행태는 주민자치와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 있다.

구청은 허가권자의 기본권조차 스스로 포기하며 업자의 들러리 행세를 하고 있다.

일부 사업자의 특혜와 독선에 맞서는 주민자치와는 거리가 멀다는 비판도 듣고 있다.

대책위는 90년초부터 다양한 형태의 NGO활동을 해왔다.

계양산 남서쪽 방향에 대규모 위락단지를 조성하려는 계획에 맞서 "계양산 살리기 시민운동본부"를 구성,오랜 싸움끝에 이를 무산시켰다.

또 95년에는 그린벨트 북동쪽 방향에 5만평의 쓰레기 소각장을 건설하려는 계양구청의 계획에 맞서 "쓰레기 소각장 반대 주민대책위"를 구성해 백지화시킨 경험도 있다.

특히 그동안 행정기관의 손 발 역할을 하던 통장단협의회,동정자문회의 등 각종 조직이 지역 종교계와 환경단체,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진정한 주민대표로서 자기역할을 찾아가게 한데서 이번 활동의 의의가 크다.

대책위에는 이용호 계양노인학교장,신현태 다남동 통장,이한조 위원장 등 30여명의 비상대책위원과 주민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밖에 계양구 기독교총연합회,인천시민연대,인천녹색소비자연대,인천녹색연합 등 주요 단체들이 지원하고 있다.

< 인천=김희영 기자 songki@ked.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