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과 농협중앙회가 30일 전략적 업무제휴를 맺고 경쟁력강화에 나선다.

지난해 수출입은행이 하나 외환은행 등과 상호 정보제공 차원에서 업무제휴를 맺은 적은 있지만 이번처럼 고객이 양쪽 어느 지점에서나 동일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실질적인 동업종 금융기관간 업무제휴는 국내에서 처음이다.

이번 전략적 제휴에 따라 기은과 농협의 고객들은 1천1백85개(기업은행 3백72개, 농협 8백13개)에 달하는 지점망에서 금융거래서비스를 동일하게 받을 수 있게 됐다.

또 CD ATM 등 현금자동화기기를 사용할 때 수수료를 감면받을 수 있다.

신용카드 가입고객들도 내달부터 두 은행 가맹점에서 동일 은행 회원조건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두 은행은 수수료감면, 국외점포망 활용, 잉여자금 상호제공, 카드회원 동일대우 등은 4월1일부터 즉시 시행할 계획이다.

또 앞으로 공동 사이버뱅크 및 상품개발을 통해 서비스를 다양화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우리 농산물 및 우수중소기업제품의 판로개척을 위한 공동노력, 농공연계사업 추진으로 농가 및 중소기업들의 판매 확대를 도와주기로 했다.

이번 제휴는 최근 금융구조조정, 업무영역 완화 등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대응해 금융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규모의 경제와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려는 시도로 다른 은행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김준현 기자 kimjh@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