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억현 서울은행장 직무대행이 24일 돌연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대주주인 정부는 당혹스런 표정이다.

서울은행 처리방안을 확정하기 전까지는 신 행장대행을 유지하려던 정부 방침이 하루만에 엉클어졌기 때문이다.

이용근 금융감독위원장은 지난 23일 청와대 업무보고뒤 기자회견에서 서울은행 처리방안이 확정될 때까지 신 행장대행 체제를 유지한다고 밝혔다.

주총전에 새 최고경영자(CEO)를 영입하거나 위탁경영기관을 선정하기 어려운 탓이었다.

그런데 신 행장대행이 갑자기 뒤로 빠져 정부만 우스운 꼴이 됐다.

잠정적이긴 하지만 임원 구도도 엉망이 됐다.

금감위는 당초 임기가 끝난 김현기, 김규연 상무를 퇴임시키고 신 행장대행(내년 2월 임기)은 그대로 둘 생각이었다.

그러나 신 대행의 사퇴로 김현기 상무가 행장대행을 맡을 수밖에 없게 됐다.

서울은행 처리도 여전히 안개속이다.

새 CEO 물색은 진통을 겪고 있고 도이체방크와의 위탁경영 협상도 어느 한쪽이 확실히 양보하지 않는 한 성사되기 쉽지 않다.

따라서 서울은행을 다른 은행에 합병시켜 정리하는 방안이 유력하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남상덕 금감위 제1심의관은 "행장대행의 사퇴에 관계없이 서울은행에 대한 정부의 조기 처리방침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협상중인 도이체방크가 위탁경영을 맡게 되면 새 행장도 데려올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위탁경영을 한다고 해서 조기에 경영이 정상화된다고 기대하기 어렵다.

정부의 말 뿐인 조기정상화는 오히려 은행원들의 사기만을 떨어뜨리고 있다.

오형규 기자 ohk@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