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증권거래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는 보도다.

최근에는 전체 거래의 절반(49%)을 차지할 정도이고 증권사에 따라서는 중개실적의 70%이상이 사이버거래라고 한다.

일명 홈트레이딩(home trading)으로도 불리는 사이버 증권거래는 주부 회사원 학생들에게까지 광범위하게 확산돼 멀지않아 대부분의 증권거래가 사이버 공간에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정도다.

이는 인터넷 증권거래가 우리보다 3,4년 앞서 시작된 미국보다 오히려 빠른 것으로 매우 놀랄 만한 일이다.

사이버 은행거래 역시 급성장세다.

신한은행은 사이버론 잔액이 이미 1천억원을 넘어섰고 이용고객수도 매달 5만명(접속건수)에 달할 정도로 대성황이라는 소식이다.

소비자 효용 역시 괄목할 만큼 증대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증권거래는 종전 1백만원당 2,3천원이던 수수료가 2백50원까지 떨어졌고 사이버론 역시 금리가 10%로 인하(신한은행)되고 신속한 대출결정이 내려지는등 적지않은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그러나 사이버 거래가 급증하고 있는 현실에 걸맞게 거래 의 안정성을 담보할 만큼 금융감독 서비스가 적절히 제공되고 있는지도 확신할 수 없는 단계라고 하겠다.

인터넷 증권거래만 하더라도 결제불이행 문제,공시제도의 부재등 허다한 미비점들이 발생해 있는 것이 현실이고 사이버 공간에서의 주가조작 가능성이나 사이버 공간의 특성상 거의 필연적이라고 할 투자자들의 지나친 단기매매 성향 등 허다한 부작용을 어떻게 최소화하느냐는 것은 당국이 매달려야할 중요 연구과제라 할 것이다.

이용근 금감위원장이 23일 김 대통령에게 보고한 사이버증시 창설이나 사이버은행 설립방안은 최근의 사이버거래 급성장세에 비추어서도 지대한 관심을 끄는 부분들이다.

그러나 당국으로서는 새로운 시장을 개설하는 등 사이버시장의 외형 키우기에 매달리기보다는 사이버공간 팽창에 걸맞는 적절한 감독 정책부터 갖추어 가는 것이 더욱 시급한 과제라고 할 것이다.

더욱이 대부분 증권사가 이미 사이버증권사로 탈바꿈해있는 터에 따로 사이버증시를 개설해야 하는지는 그 타당성부터가 의문스럽다고 하겠다.

증권사가 필요없는 사이버 증시와 지점이 필요없는 사이버은행의 설립을 추진하겠다는 금감위의 구상은 외견상 매우 그럴듯하다고 하겠으나 사이버 시장의 급팽창에 걸맞는 안정성과 효율성을 확보하는 일이야말로 감독 당국이 우선순위를 두고 추진해야할 일이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