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속도로관리공단 ]

조건창 < 이사장 >

고속도로관리공단은 "섬김 경영"이라는 독특한 경영철학을 가지고 있다.

"섬김 경영"은 말 그대로 "고객을 주인처럼 섬긴다"는 의미.이를 바탕으로 "선진휴게문화 창출"을 위해 다각적인 서비스 전략개발 노력을 기울인 것이 이번 수상의 배경이다.

공단이 대고객 서비스 개선을 위해 가장 먼저 기울인 노력은 고속도로 휴게소와 주유소에 대해 일반인들이 가지고 있는 "지저분하다"는 이미지를 불식시키는 것.공단은 이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화장실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고 "아름다운 화장실" 만들기에 주력했다.

그 결과 평창휴게소가 조선일보와 21세기월드컵시민협의회에서 주관한 아름다운 화장실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이와 함께 독특한 고객서비스 전략도 선진휴게문화를 창출하는데 상당한 기여를 했다.

공단의 한 관계자는 "공단휴게소가 민간휴게소와 다른 점은 대고객서비스 부문"이라며 "판매사원들의 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 전문 교육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자체 고객모니터 제도,종업원 삼진아웃제,우수사원제 등 자질 향상을 위한 각종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공단이 "고객서비스 개선"과 함께 지난 한해 전력을 기울인 기업 구조조정과 조직개혁은 올해에도 계속될 예정이다.

또 2002년 공단 민영화에 대비해 자생력을 키우기 위한 전략도 함께 마련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