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가 설치된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PC에 리눅스를 설치해 사용하는 것을 주저하는 가장 큰 이유의 하나가 스타크래프트와 같은 게임을 할 수 없다는 불안감이다.

아직까지 리눅스에서 할 수 있는 게임이 별로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궁하면 통하는 법이라고 방법은 있다.

리눅스에서도 윈도용 게임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Wine과 VMWare를 이용하면 된다.

Wine이란 윈도3.1/95/98/2000의 실행 프로그램들을 수정하지 않고 곧바로 리눅스에서도 실행되도록 만든 프로그램이다.

물론 윈도에서 돌아가는 모든 프로그램을 실행하지는 못한다.

몇가지의 게임,통신,워드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을 뿐이다.

스타크래프트도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리눅스에서 실행된다.

VMWare는 리눅스에서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이는 리눅스안에 가상시스템을 만들어 윈도98/2000등을 설치할 수 있게 해준다.

VMWare는 펜티엄II 이상의 시스템에 설치해야만 제대로 실행할 수 있다.

게다가 상용프로그램이어서 돈을 내고 사야 한다.

Wine를 이용하여 스타크래프트 게임을 하는 방법을 배워보자.

<>Wine설치하기

1)Wine을 설치하려면 인터넷이나 PC통신 자료실에서 패키지나 소스를 가져와 설치해야 한다.

소스는 Wine 홈페이지(www.winehq.com)에서 구할 수 있다.

초보자라면 패키지를 구해 설치하면 쉽다.

패키지는 레드햇 ftp서버(ftp://ftp.redhat.com/contrib/lib6/i386)에 wine-991212-1.i386.rpm이란 파일명으로 들어 있다.

이 파일을 자신의 컴퓨터에 내려받아 놓는다.

최신버전의 wine파일은 소스형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최신버전을 설치하고 싶은 사용자는 직접 소스를 컴파일해야 한다.

소스는 ftp://metalab.unc.edu/pub/Linux/ALPHA/wine/development에서 구할 수 있다.

2)받아놓은 Wine파일은 rpm -Uvh wine-991212-1.i386.rpm라는 명령으로 리눅스에 설치한다.

3)Wine파일의 설치가 끝났으면 자신의 시스템에 맞게 Wine의 설정을 바꿔 주어야 한다.

설정파일은 리눅스 시스템 /etc/wine/wine.conf파일이다.

메모장 같은 에디터로 wine.conf파일을 열어 몇가지 설정을 바꿔주면 된다.

4)wine.conf파일 첫부분에는 [Drive A]항목이 보이는데 플로피 드라이브에 대한 항목이므로 고칠 필요없다.

다음의 [Drive C] 항목은 다음과 같다.

[Drive C] Path=/mnt/win Type=hd Label=MS-DOS FileSystem=win95 여기서 중요한 항목은 Path이다.

윈도98이나 윈도2000이 설치되어 있는 파티션을 리눅스에서 어디로 마운트했는가를 정확히 적어줘야 한다.

보통 리눅스에서는 /mnt디렉토리 밑에 /cdrom,/win,/floppy등의 항목이 있어 여기에 시디롬 드라이브,윈도 파티션,플로피 드라이브 등을 마운트한다.

최신 리눅스 시스템은 설치할 때 이러한 것들을 자동 마운트할 수 있게 설정이 된다.

/mnt/win 디렉토리 밑에 가보면 윈도에서 사용하는 파일과 폴더들이 그대로 들어있다.

5)다음은 CD롬드라이브에 대한 설정이다.

리눅스에서 스타크래프트게임을 하려면 반드시 정품CD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무료로 내려받아 사용하는 와레즈(Warez)버전 스타크래프트는 리눅스에서 쓸 수 없다.

따라서 반드시 이 작업을 한 다음 정품 스타크래프트CD를 넣어야 게임을 할 수 있다.

[Drive D] Path=/mnt/cdrom Type=cdrom Label=CD-Rom FileSystem=win95 CD롬이 마운트된 곳이 /mnt/cdrom이 맞다면 수정할 필요가 없다.

6)wine.conf파일에서 마지막으로 손볼 곳은 [wine]이란 항목이다.

윈도95나 98을 사용하고 있다면 수정할 필요가 없지만 윈도NT나 윈도2000사용자라면 몇가지를 고쳐야 한다.

c:/windows부분과 c:/windows/system부분을 c:/winnt와 c:/winnt/system32로 바꾸어 주어야 Wine이 윈도2000을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머지 부분은 수정하지 않아도 된다.

<>스타크래프트 실행하기

Wine의 설치 및 설정 작업이 끝나면 스타크래프트를 실행할 수 있다.

실행할 때 주의할 점은 해상도.

스타크래프트를 돌리기 위해서는 X윈도의 해상도를 640x480에 256색(8비트)로 설정해야 한다.

해상도는 Xconfigurator명령 등을 이용해 바꿔주면 된다.

X윈도를 알맞은 해상도로 실행하였다면 한글터미널(한텀)에서 스타크래프트 실행파일(starcraft.exe)이 위치한 /mnt/win/brood디렉토리로 경로를 변경한 후 "wine starcraft.exe"를 실행하면 스타크래프트가 작동된다.

< 김병언 기자 misaeon@ked.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