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선 박정민 천문지리학연구가 >
(02)734-0575

[ 쥐 ]

<> 36 병자 : 우유부단성과 약한 마음을 제거해야만 결정사에 실수를 막는다.
<> 48 무자 : 시간과 금전의 낭비가 예상되니 세심한 주의가 각별히 필요하다.
<> 60 경자 : 새로운 각오로 시작하는 일은 단계적으로 계획 실천해야 안태하다.
<> 72 임자 : 양보도 적당히 해야 자신의 위치를 지키게 되니 중도를 지켜라.

[ 소 ]

<> 37 정축 : 너무 무리한 요구를 주고 받으면 서로가 불합리한 결과를 갖는다.
<> 49 기축 : 거창한 계획보다는 기존 못다 이룬 것에 대한 마무리를 행하라.
<> 61 신축 : 참을성과 인내심을 가지고 행하면 작은 일도 크게 성사되어간다.
<> 73 계축 : 꼭 필요한 사항만 요령있게 진행해도 만족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 호랑이 ]

<> 38 무인 : 앞장서는 일보다는 함께 화합하는 입장에서 모든 일을 처리하라.
<> 50 경인 : 너무 큰 요구는 상대방으로부터 거절당하는 일도 있으니 조심하라.
<> 62 임인 : 금전과 관련된 일은 모든 제반사항이 순조롭게 풀려나가게 된다.
<> 74 갑인 : 부드러운 사교술을 발휘한다면 우연한 기회에 좋은 기회를 얻는다.

[ 토끼 ]

<> 39 기묘 : 금전과 관련된 일은 어렵게 진전되더라도 수월하게 해결된다.
<> 51 신묘 : 사업상 거래로 인해 만나는 인연중에서 특별한 관계가 형성된다.
<> 63 계묘 : 쉽게 포기하기에 앞서 상황파악에 민감하다면 난관을 극복한다.
<> 75 을묘 : 중대한 일의 결정은 상관이나 선배의 조언에 따라야 안전하다.

[ 용 ]

<> 40 경진 : 자신에게 불리한 조건의 합의를 보기 쉬운 시기이니 자중해야 한다.
<> 52 임진 : 상대의 유도에 말려들지는 않지만 속시원한 결과는 지연되기 쉽다.
<> 64 갑진 : 성급하게 관여한 일은 십중팔구 후회하니 낙관론을 자제해야 한다.
<> 76 병진 : 억지로 일을 행하는 무리를 자제해야만 현실을 지켜나갈수 있다.

[ 뱀 ]

<> 41 신사 : 매매거래는 끌고 당기는 심리전으로 지연되기에 인내해야 이겨낸다.
<> 53 계사 : 사업제일주의적인 정신이 투철한 사람만이 목적을 달성해 나간다.
<> 65 을사 : 우유부단한 처세로 나아가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힘든 시기다.
<> 77 정사 : 일시적인 유혹에 넘어가지 않는 지혜를 겸비해야 안태해진다.

[ 말 ]

<> 42 임오 : 지금까지의 실적을 유지해나가기 위해 성급한 진전은 자제해야 한다.
<> 54 갑오 : 급박한 이전이나 변동은 명예를 손상시키기도 하니 신중해야 한다.
<> 66 병오 : 작은 이득은 있으나 무리한 기대를 갖는 투자사는 주의해야 한다.
<> 78 무오 : 주변에서 도와주던 사람과도 반목하기 쉬우니 자기관리에 힘쓰라.

[ 양 ]

<> 43 계미 : 매매사는 빠른 시일안에 정리하고 새로운 계획은 천천히 시도하라.
<> 55 을미 : 비상한 사교술을 발휘한다면 어려움도 도움을 받아 해결해나간다.
<> 67 정미 : 일에 대한 착수가 타인보다 앞서다보면 쉽게 포기할 일도 생긴다.
<> 79 기미 : 정보도 거짓정보와 진짜 정보를 가리지 못할 바에야 상식을 지켜라.

[ 원숭이 ]

<> 32 임신 : 정도보다는 사도가 행해지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니 심사숙고하라.
<> 44 갑신 : 뛰는 사람 위에 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감안하고 화합을 도모하라.
<> 56 병신 : 도움이나 조언도 나 자신이 강해져야만 주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하라.
<> 68 무신 : 정성이 결핍된 열정은 쉽게 삭게 된다는 것을 인식하는 시기다.

[ 닭 ]

<> 33 계유 : 말한마디에 천냥빚을 갚는다는 말은 교섭의 중요성을 일컫는다.
<> 45 을유 : 상공업에 종사자는 급변하는 변경사항으로 실패가 따르기 쉽다.
<> 57 정유 : 호의적인 조언을 받아들일 줄 아는 이가 발전적인 사업을 영위한다.
<> 69 기유 : 낙관적인 생각을 반으로 줄이고 비관적인 생각도 반으로 줄여라.

[ 개 ]

<> 34 갑술 : 속물근성을 멀리한다면 청백리를 자처해야 하니 상거래를 삼가라.
<> 46 병술 : 계약관계는 지연되거나 파기되기 쉬우니 속전속결이 상책인 시기다.
<> 58 무술 : 금전이 상당히 들어와도 그만큼 지출이 많은 시기이기도 하다.
<> 70 경술 : 이득을 구하지 말고 자신의 능력개발에 힘쓴다면 길이 열려나간다.

[ 돼지 ]

<> 35 을해 : 넓은 안목이 있는 이는 행동이 가볍지 않으니 성급함을 자제하라.
<> 47 정해 : 명예와 이득을 쫓지 않으면 좋은 기회가 의외로 주어지기도 한다.
<> 59 기해 : 자기능력에 부적합한 일을 배제해야만 실수가 사전에 방지된다.
<> 71 신해 : 감정에 치우친 선택은 후회할 일이 생기기도 하니 자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