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 앨런 그린스펀은 "전자상거래는 기업경영과 가치창조체계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5년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방식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지금 세계경제는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정보통신의 발달에 힘입어 전자상거래가 기존의 거래를 대체해 나가는 대변혁의 과정을 겪고 있다.

인터넷 전자상거래가 모든 경제활동에 있어서 보편화되고 인터넷중심의 경제 패러다임이 생성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세계 각국은 경쟁적으로 전자상거래 발전 비전을 제시하고 범국가적 역량을 집결하고 있다.

미국은 이미 97년 빌 클린턴 대통령 주도로 "글로벌 전자상거래 기본 계획"을 발표하고 전자상거래 선두주자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으며, 일본 또한 97년 범부처 차원에서 "고도정보통신사회추진본부"(본부장 총리)를 설립하고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열기는 개발도상국으로도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인터넷 아시아월드"에 따르면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인터넷 사용자만도 오는 2003년 약 1억명에 달해 현재의 4배 이상 증가할 것이며,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도 현재의 40배인 8백75억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필자는 지난 1월말 개최됐던 다보스포럼에서도 "전자상거래 시대의 도래"라는 커다란 파도를 직접 목격했다.

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 수준은 아직 선진국과는 격차가 있으나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잠재력은 충분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인터넷 사용자가 이미 1천만명을 돌파했고 기업.소비자간 전자상거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사회적 관심도 급격히 제고되고 있다.

그러나 과열현상으로까지 비춰지는 전자상거래에 대한 열기가 사회시스템에 효과적으로 정착.발전되지 못하고 있다.

보안 신용 등 사회적 부작용도 문제지만 사이버몰 등 기업.소비자간 전자상거래(B2C:Business to Consumer)에 집중되고 있다.

정작 전자상거래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기업간 전자상거래 (B2B:Business to Business) 분야에 있어서는 후진국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B2B는 국가적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근간을 이루며 국가경쟁력을 한차원 끌어올리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B2B는 전체 전자상거래 시장중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할 것이다.

앞으로 2~3년내에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든다고 가정할 때 B2C는 전체 전자상거래 시장의 20%에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에 반해, B2B는 전체시장 규모의 80%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가산업 전반에 미치는 시너지 효과 또한 막대하다.

B2B는 원자재 구입에서 생산 판매에 이르기까지의 전과정에 있어 업체간 교류.협력을 강화하여 기업활동의 최적화.효율화를 이루게 할 것이다.

미국 자동차산업의 경우 94년부터 3대 완성차업체와 1천2백여개 부품업체가 공동 참여하는 ANX(Automotive Network Exchange)를 설립해 B2B를 구축함으로써 연간 1백50억달러의 비용절감이 기대되고 있다.

이처럼 중요한 B2B의 효과적 구축을 위해서는 "범경제계 B2B 추진기구"의 설립은 필수적이다.

B2C는 판매기업과 구매자간의 1대 1 관계인데 반해, B2B는 완성품업체 부품업체 소재업체 이업종기업 등 다양한 주체가 얽혀 있는 복합구조이다.

따라서 국가적 표준의 개발 및 활용이 필연적이라 할 것이다.

이러한 국가적 표준을 개별기업이 개발.보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인력 기술 및 비용의 문제는 차치하더라도 표준선점에 따른 인센티브를 누리기 위한 기업간 치열한 경쟁이 이를 불가능하게 만든다.

다시말해 중복투자로 인한 막대한 비용낭비와 과당경쟁을 초래할 우려가 높다.

따라서 경제계는 "관련기업이 공동 참여하는 B2B 추진 기구"를 설립해 산업별 표준을 개발.보급하고, 이를 유기적.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는 한편 정부는 이를 정책적.제도적인 측면에서 적극 지원해야 할 것이다.

이에 전경련 산하 정보통신위원회가 주축이 되어 기구 설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보기술과 인터넷이 21세기 경쟁력 확보의 최우선 요건임을 감안하면 전자상거래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생존의 문제다.

특히 B2B가 전자상거래 활성화의 핵심요건임을 감안할 때 "범경제계 B2B 추진기구"의 설립은 우리 경제가 21세기 경쟁력을 높여 가는데 있어서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시급한 과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