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부가 날로 심화되고 있는 정보통신(IT)부문의 전문인력 부족사태를 해소하기 위해 뒤늦게나마 대응방안 마련에 나선 것은 다행한 일이다.

21세기 경제주역인 정보통신산업이 계속 성장하자면 원활한 전문인력 수급이 전제조건이기 때문이다.

특히 현재 백만명이 넘는 실업자수를 빠른 시일안에 줄이기 위해서도 정보통신 부문에서의 활발한 고용창출이 어느 때보다 절실한 형편이다.

지난해 한해동안 정보처리관련 취업자수는 98년에 비해 3.4배 증가했으며 분야별로 보면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분야에서 62.6%,데이터베이스 처리분야에서 1백53%나 증가했다.

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지난해말 현재 정보통신부문에서 일하는 사람수는 모두 1백8만명선이고 해마다 6.5%씩 성장해 오는 2004년에는 1백50만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인력수요가 공급보다 훨씬 더 빨리 늘어나는 바람에 인력부족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특히 정규 교육기관을 통한 인력공급이 절대적으로 부족해 오는 2004년까지 모두 21만여명의 전문인력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중에서도 최근 급성장세를 보인 소프트웨어 및 웹관련분야의 인력부족이 제일 심하며 하드웨어 및 통신쪽도 상당수의 인력이 부족하다.

문제는 이같은 정보통신인력 부족사태가 전세계적인 현상이라는 점이다.

현재 부족인력 규모는 미국이 60만명,유럽이 32만명선이며 오는 2002년에는 1백수십만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세계각국은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정보화교육에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유럽연합(EU)집행위원회는 <>2001년까지 모든 학교에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시설완비 <>인터넷을 통한 교육자료 보급 <>관공서와 공공장소에 대한 인터넷보급 등을 골자로 하는 "e학습계획"을 발표하고 오는 23일 열리는 유럽정상회담에서 채택할 예정이다.

또한 미국은 정보통신인력에 최우선적으로 취업비자를 내주는 등 외국인력 유치에도 발벗고 나서고 있다.

우리정부도 각급학교에 첨단장비와 교수인력 확충에 3백50억원,장학프로그램에 2백4억원,산업인력에 대한 재교육을 위해 1백23억원,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정보화교육에 1백18억원 등 올해에만 모두 7백95억원을 투입할 방침이다.

하지만 돈만 쏟아 붓는다고 과연 인력양성이 잘 될지 의문이며 특히 부족현상이 심각한 고급인력의 경우는 더욱 그렇다.

따라서 산학연 합동체제를 통한 현장교육 위주의 보다 효율적인 전문인력 양성시스템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