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달 만에 2천1백만달러를 받은 로버트 루빈 전재무장관이 시티그룹에서 일을 시작한 것은 지난해 10월26일이다.

그러니까 연말까지 2개월 남짓 일했다.

시티그룹이 지난 6일 증권관리위원회(SEC)에 신고한 자료에 의하면 시티그룹은 이 기간동안의 근무보수로 루빈에게 현금 주식 옵션 등을 포함,총 2천1백만달러 상당을 지급한 것으로 돼있다.

우리 돈으로 2백50억원에 가까운 엄청난 돈이다.

너무 과도한 보수 아니냐는 평가도 없지 않다.

그러나 "다 능력이 있어서 그렇게 받는 것 아니냐"는 게 미국인들의 반응이다.

공직자들의 "주테크" 문제로 시끄러운 우리 입장에선 루빈과 시티그룹간에 모종의 사전 합의가 있지 않았겠느냐는 의혹이 제기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런 의혹을 뒷받침할 뚜렷한 증거가 없는 한 얘기하지 않는 것이 미국인들이다.

미국 "공직자 윤리규정 (Ethics in Government Act) "은 공직자가 공직을 떠난 후 일자리를 위한 "사전계약"을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다.

미국인들은 이런 규정이 있고 또 이를 잘 의식하고 있는 루빈이 부도덕한 사전계약을 했으리라고 넘겨짚지 않는다.

우선 믿고 보는 것이다.

"이사회 의장"과 "회장실 임원"이라는 두개의 직함만 보더라도 루빈이 조직내에서 역동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더욱이 시티그룹은 존 리드 회장이 이끌던 시티코프와 샌디 와일 회장이 이끌던 트레블러스가 합쳐 최근까지 "한 지붕 아래 두 가장"을 모시던 회사다.

그러다 리드 회장은 최근 "금융회사에 사장 둘"은 어울리지 않는다며 사임을 발표해 버렸다.

이제 와일 회장 혼자 세계최대의 금융그룹을 이끌게 된 것이다.

이미 나이 66세가 되었지만 교제의 범위를 좁히지 않고 있는 와일 회장은 카드업계의 거목 아메리칸 익스프레스까지 시티그룹의 우산아래 끌어들이려 하고 있다는 게 미국금융계의 소문이다.

아직도 시티그룹이 추구하는 "메가 딜 (mega deal) "이 적지 않게 널려 있다는 뜻이다.

그 과정에서 루빈은 자기가 받는 보수 이상의 역할을 할 수도 있을 지 모른다는 게 이 곳의 추측이다.

그렇지 않고는 루빈이 받은 몸값 2천1백만달러를 설명할 길이 없다.

워싱턴=양봉진 특파원 bjnyang@ao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