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수닷컴(대표이사 이의범)은 서울지역 최초의 생활정보신문 가로수를
발행, 주간지로는 드물게 윤전기를 도입해 2도컬러 구현, 10%적립금제 및 1일
직배송제도를 업계 최초로 실현해 관심을 모았었다.

특히 이회사는 미래에셋 동양창투 등 투자기관에서 21억원의 벤처자금을
투입, 정보신문업계 최초로 코스닥에 입성하려는 저력을 보이고 있다.

<> 영업전략 =가로수닷컴은 가로수라는 브랜드가 이미 널리 알려진 데다
법인명과 URL "garosu.com" 이 일치해 홈페이지 접근이 용이하다.

뿐만 아니라 생활정보에서 쇼핑몰, 엔터테인먼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컨텐츠가 담겨 있어 재방문율이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www.garosushop.co.kr), High Speed Low Price"를
모토로 내세운 쇼핑몰 가로수숍이 먼저 눈에 들어온다.

1천여종에 달하는 방대한 상품을 가지고 있으며, 전자상거래업체로서는 보기
드문 고객만족 전략으로 차별화에 성공,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첫째는 10% 적립금 제도의 실시다.

마일리지를 운용하는 여타 브랜드들이 내세우는 요율(평균 1~3%)에 비하면
목숨을 건 수준이다.

그러나 내부를 들여다보면 가로수 신문의 기존 시스템과 배포인원을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혁신적으로 비용절감을 하고 그 여유를 고객들에게 나눠줌
으로써 고객과의 거리를 줄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는 "one day delivery" 인프라다.

현재 일부 상품에 대해 적용하고 있는 수도권 및 충청권 1일 직배송 서비스
는 생활정보신문 가로수 배포망을 활용해 주문 바로 다음날 배송을 완료하고
있다.

특히 이회사는 올 하반기까지 가로수숍을 "one day delivery"에서 "one
time delivery"로 발전시킬 계획이며 상반기에 테스트 버전을 내놓을
계획이다.

또다른 사이트 프라이스웹( www.priceweb.co.kr )은 어떤 의미에서 쇼핑몰
가로수숍의 보완재이기도 하다.

국내외 1천여 할인매장과 인터넷 쇼핑몰의 개요와 서비스의 특징, 가격
등을 소개하여 여기서 가로수숍의 상품이 10%의 적립금을 감안해 더 비쌀
경우 최초 제보자에게 구입상품 전액을 적립금으로 돌려준다.

현재 가격비교 로봇 개발이 거의 완성단계에 있다.

<> 기술개발현황 =가로수닷컴은 또한 고도의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연구소
(소장 김갑수 박사)를 설립, 21세기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다양한 생활정보를
제공하며 본격적인 인터넷 전문회사로 발돋움하고 있다.

특히 하루 5만건 이상의 생활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 소비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가장 빨리 접할 수 있게 만든 인터넷 생활정보제공 시스템
( Sky System,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등록 99 01 11 6814호)은 개별
데이터베이스와 연결된 일반 PC를 통해서도 입력, 조회가 가능하도록 해
인터넷 생활정보 제공뿐 아니라 생활정보신문 제작에도 사용할 수 있는
최첨단 시스템이다.

<> 재무현황 =이회사는 2002년 총매출 1천억원, 온라인 비율 70%대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지난 99년에 1백7억원의 매출액을 올려 17억원의 흑자를 달성한 바
있다.

주요 매출발생 요소는 신문발행과 전자상거래 및 온라인 오프라인 광고이다.

그중 99년 11월 오픈한 전자상거래 가로수숍은 3개월이 안되는 짧은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회원수 12만에 페이지뷰 3만에 달하는 위력을
보이고 있다.

매출액 규모의 경우 현재의 추세대로라면 2002년에는 온라인 광고수입 등
약 7백억원에 달할 것으로 보여, 총매출 1천억원의 70%를 차지하는 명실상부
한 인터넷 전자상거래업체로의 변신을 실감케 할 것으로 보인다.

<> 장기비전 =인터넷게임 분야에서 가로수닷컴의 독창적인 기술은 더욱 빛을
발한다.

자동으로 순위가 랭크되는 인터넷 게임랭킹시스템(Graner System,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등록 99 01 14 6812)을 개발함으로써, 사용자가
일방적으로 승패를 입력하던 기존 방식에서 탈피해 공정정을 확보할 수 있게
했다.

앞으로 인터넷게임 전문 사이트나 게임방,혹은 개별 회원 네트워크 온라인
게임 설치에 사용할 수 있도록 보급할 계획이다.

젊은층을 중심으로 폭넓게 확산되고 있는 게임공간을 제공하는 게임사이트는
관련 컨텐츠, 커뮤니티, 대전 및 랭킹, EC를 구현해 그야말로 게임에 관한
토털 서비스를 구축, 게임의 대중화에 앞장선다는 구상이다.

웹을 통한 ID 발급, Graner System(인터넷게임 자동랭킹시스템)을 통한
공정한 대전 관리, 지역별.연령별.성별, PC방 랭킹 등 차등화된 서비스로
벌써부터 게임매니아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아울러 신작 게임 소개, 게임 분석, 게임 쇼핑몰 구축 등 다양한 관련
컨텐츠 개발로 잠재 수요층까지 잠식한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 한 국 경 제 신 문 2000년 1월 31일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