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선 박정민 천문지리학연구가 >
(02)734-0575

[ 쥐 ]

<> 36 병자 : 계획은 성대해도 아직 실천단계로 나아가는데는 장애가 많다.
<> 48 무자 : 제반사항에 합의를 보는 시점으로는 무난한 시기이기도 하다.
<> 60 경자 : 새로운 일을 계획실천하는 경우는 서두르지 않는 것이 좋다.
<> 72 임자 : 뜨거운 열정은 한순간에 식기 쉬우니 객관적인 안목을 키워라.

[ 소 ]

<> 37 정축 : 상황에 휩싸이면 불리한 조건의 합의를 보게되는경우가 생긴다
<> 49 기축 : 중요한 거래교섭은 무리수가 따르면 거래지연이 되기도 한다.
<> 61 신축 : 지금의 위치를 고수하는 보수적인 처세가 유익한 시기다.
<> 73 계축 : 타율적이든 자율적이든 새로운 일의 시작단계는 시기상조다.

[ 호랑이 ]

<> 38 무인 : 상부상조할 수 있는 거래조건만이 성사된다는 점을 유념하라.
<> 50 경인 : 중반기는 관공서관계의 사업적인 추진이 용이한 시기다.
<> 62 임인 : 합리적인 안건은 특별한 보조의 행운이 따르는 암시가 있다.
<> 74 갑인 : 시간을 오래 끌수록 불리하다는 것을 명심하고 속전속결하라.

[ 토끼 ]

<> 39 기묘 : 설득력과 인내로 원하는 계약조건이 초반에 이루어지기도 한다
<> 51 신묘 : 하나를 가지고 열을 이긴다는 강한 암시이지만 신중해야 한다.
<> 63 계묘 : 지나침을 삼가고 중립적인 위치를 고수하면서 수익을 올려라.
<> 75 을묘 : 완전함을 목표로 하기 보다는 점진적인 발전을 기대해야 한다.

[ 용 ]

<> 40 경진 : 화로의 화롯불이 꺼져가는 형세이니 마무리 작업에 신경써라.
<> 52 임진 : 시작과 끝의 시점을 알고 결단이 확고해야 수익을 올리게된다.
<> 64 갑진 : 초반에 실효를 거두기 어려운 안건은 서둘지말고 검토해야한다
<> 76 병진 : 무리한 요구를거절당하는 경우는 피해야 자존심을 지켜나간다.

[ 뱀 ]

<> 41 신사 : 이득이 미약하다고 판단되면 방향궤도수정에 들어가야 한다.
<> 53 계사 : 시간을 오래 끄는 일일수록 불리한 입장이 되어가기 쉽다.
<> 65 을사 : 매듭짓기가 어려운 일일 경우 무리하게 밀고 나가면 후회한다.
<> 77 정사 : 변화를 기하는 부작용이 그 상황에 따라서 강력하게 작용한다.

[ 말 ]

<> 42 임오 : 정신적인 동요를 제어해야 옛것을 지캬나가기가 수월해진다.
<> 54 갑오 : 중책이나 매입의 규모가 너무 강대하면 붕궤현상이 일어난다.
<> 66 병오 : 변화보다는 이제까지의 결과과정을 검토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 78 무오 : 이제부터는 정리정돈 그리고 다시 시작하는 준비를 해야한다.

[ 양 ]

<> 43 계미 : 현상적인 면을 따르다보면 안목이 흐려지기 쉽다는 것을 알라.
<> 55 을미 : 신규사를 급히 서둘러 진행하다보면 부작용이 따르기도 한다.
<> 67 정미 : 목전상황으로 인한 폭거변동은 일단 중지하고 때를 기다려라.
<> 79 기미 : 아무리 먹기 좋은 떡이라도 내손이 닿지 않으면 포기해야 한다

[ 원숭이 ]

<> 32 임신 : 의문점을 가진 일에 대한 양상이 드러나기 시작하는 시기다.
<> 44 갑신 : 의외의 사건이 돌발적으로생겨도 당황하지말고 마무리해야한다
<> 56 병신 : 쟁언이나 허언을 하는 이는 멀리하고 자중하는 자세로 임하라.
<> 68 무신 : 마음이 앞서도 한걸음 물러서서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해야한다

[ 닭 ]

<> 33 계유 : 중하반기에 큰 수익을 올릴 기회가 생기는 것을 놓치지말라.
<> 45 을유 : 중대한 일을 무리하게 결정짓는 일은 이시기에는 피해야한다.
<> 57 정유 : 평범한 정보를 특별하게 받아들인다면 손재가 따르기도 한다.
<> 69 기유 : 상대의 유도에 말려들어 불합리한 입장이 되는 것을 피하라.

[ 개 ]

<> 34 갑술 : 의혹의 실마리가 잡힌다면 무리한 진전은 삼가야 하는 시기다.
<> 46 병술 : 거래상담은 초반에 속전속결로 임하되 지연되면 시간이 걸린다
<> 58 무술 : 자유자재롭고 부드러운사교술로 활동의 무기로삼으면 호전된다
<> 70 경술 : 순조롭게 제반사항의 합의를 보는 기회를 놓치지말아야 한다.

[ 돼지 ]

<> 35 을해 : 일단 수지밸런스가 맞추어진다음에는 또 다른 시도는 삼가라
<> 47 정해 : 매사 모든 상황이 자신의 의지대로 되어가기는 좀 어렵다.
<> 59 기해 : 금전과 관련있는 분야는 실효를 거두는 시기이나 보람이 없다.
<> 71 신해 :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계획은 진행이 서서히 되어가는 양상이다

( 한 국 경 제 신 문 1999년 11월 22일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