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보옥 이야기에 이르기까지 장안의 가씨댁, 즉 녕국부와 영국부에서
일어난 일들을 이야기하고 난 냉자홍은 헛기침을 몇번 한 후에 혼잣말
처럼 중얼거렸다.

"보옥은 어린아이치고는 영리하기 그지없으나 그 아버지 가정 대감이
말한대로 천하 제일의 색마가 될 것이 뻔해"

그러자 우촌이 고개를 저으며 자홍의 말을 부인하였다.

"그렇지 않을 걸세. 난 보옥의 할머니 사씨부인의 말이 맞을 거라고
생각되네. 비록 돌잔칫상에서 여자들이 쓰는 물건들을 집었다고 해서
꼭 색마가 된다는 법은 없잖은가.

가정 대감이 어떤 미신에 사로잡혀 잘못 속단을 했을 걸세"

"보옥이 자라나면서 계집아이들하고만 노는 것을 보더라도 색마가
될 싹수가 보이지 않는가?"

자홍은 옆에 앉아 있던 주모가 어디로 갔는가 하고 고개를 빼어
둘러보며 말했다.

"계집아이들하고만 논다고 해서 음탕하다고 말할 수는 없는 것이
아닌가.

사람마다 체질이 있어 남자인데도 남자들하고 어울리는 것보다
여자들과 어울리는 것을 더욱 편하게 여기는 사람도 있는 법이네.

그 정도의 것을 갖고 천하 제일의 색마가 될 것이라는둥 하는 것은
지나친 말일세"

자홍이 조금 주춤하며 술잔을 입으로 가져가다 말고 우촌에게
진지하게 물었다.

"사람마다 체질이 있다고 그랬는데, 그 체질이라는 게 어떻게
형성되는지 신기하단 말일세.

역사상에 어떤 사람은 아주 어질고 착한 사람으로 추앙을 받고,
어떤 사람은 극악무도한 악인으로 점찍혀 있단 말이야"

"어질고 착한 사람으로 추앙을 받는 인물로는 요, 순, 우, 탕, 문,
무, 주, 소, 공, 맹, 동, 한, 주, 정, 장, 주 같은 사람들을 들수
있겠지"

우촌이 대표적인 이름 한자만 열거하였는 데도 자홍은 누구를
가리키는지 금방 알수 있었다.

가령 공은 공자요, 맹은 맹자요, 동은 동중서가 아닌가.

그런데 우촌이 악인들을 열거할 때는 이름을 다 말하였다.

그래야 같은 성을 가진 사람들이 쓸데없이 오해를 받지 않을 것이
아닌가.

"역사상 악인으로 손꼽히는 인물로는 치우, 공공, 걸왕, 주왕, 시황,
왕분, 조조, 환온, 안녹산, 진회 등을 들수 있겠지.

그런데 어질고 착한 사람들은 응운으로 태어나고 악인들은 응겁으로
태어나는 법이지"

응운으로 태어난다 함은 좋은 기운을 따라 태어난다는 뜻이고,
응겁으로 태어난다 함은 나쁜 기운을 따라 태어난다는 뜻이었다.

(한국경제신문 1995년 5월 11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