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톈안먼사건 34주년 앞두고 "中, 이견 강제처리 포기해야"

대만의 중국 업무 담당 기구 '대륙위원회', 입장 표명
대만이 톈안먼(天安門) 민주화 시위와 군의 무력 진압(소위 6·4 톈안먼 사건) 34주년(4일)에 즈음해 양안(兩岸·중국과 대만)의 이견을 강제로 처리하는 것을 포기해야 한다고 중국에 촉구했다. 대(對)중국 업무를 담당하는 대만 당국인 대륙위원회는 3일 홈페이지에 올린 보도자료를 통해 6·4 톈안먼 사건에 대한 반성, 진상 공표, 정치개혁과 함께 국민의 언론·신앙·집회와 결사의 자유 등에 대한 보장을 중국 측에 호소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베이징 당국은 (6·4 사건 당시) 무력을 동원해 감당할 수 없는 엄중한 후과를 초래한 것을 반성하고, 대만 인민의 주권과 존엄에 대한 견지를 존중하고, 강제와 협박으로 양안의 이견을 처리하는 것을 포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륙위는 이어 "그렇게 해야 비로소 전제 정치와 민주주의 간의 제도적 격차를 점점 축소해 양안의 상호 신뢰와 이해를 증진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6·4 톈안먼 사건은 1989년 대학생과 지식인 중심의 중국인들이 부정부패 척결과 민주개혁 등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이자 중국 인민해방군이 유혈진압을 하면서 그해 6월4일을 즈음해 큰 인명피해가 발생한 사건을 일컫는다.

2021년 11월 중국 공산당이 채택한 제3차 역사결의(당의 100년 분투의 중대 성취와 역사 경험에 관한 중국공산당 중앙의 결의)는 1989년의 톈안먼 민주화 시위와 유혈진압을 구체적으로 적시하지 않은 채 "엄중한 정치 풍파"로 표현했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