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A 돔도 날아갔다…슈퍼태풍 휩쓸고 지나간 자리 보니

'슈퍼 태풍' 마와르가 휩쓸고 지나간 괌의 피해상을 보여주는 위성 사진이 나왔다.

미국 상업위성업체 맥사(MAXAR)는 마와르 접근 전후의 괌 상황을 보여주는 위성사진을 26일(현지시간) 공개했다.사진에는 처참하게 파괴된 괌 주택가의 모습이 그대로 담겼다. 세계 각지에서 온 관광객들이 머무는 리조트 호텔도 수영장이 파손되고 강풍에 나무가 뽑히는 등 피해를 봤다.

인근 해변에 줄지어 있던 파라솔과 선베드도 모두 사라졌다.

괌 데데도 지역에 위치한 미 항공우주국(NASA·나사)의 원격 지상 터미널도 상당한 피해를 본 것으로 보인다. 맥사의 위성사진을 보면 레이더를 보호하기 위해 주변에 설치됐던 대형 레이돔 3개 중 2개가 파손된 모습을 볼 수 있다.주변에는 레이돔의 잔해가 널려 있고, 레이돔에 감싸여 있던 레이더 중 하나도 무너진 것으로 보인다. 지난 24∼25일 괌을 지나간 마와르는 4등급(카테고리 4) 슈퍼 태풍으로 괌에 접근한 태풍 중 수십 년 만에 가장 강한 태풍으로 기록됐다.
사진=연합뉴스
다행히 사망자는 없었지만, 시속 240㎞가 넘는 강풍에 전신주가 쓰러져 전기가 끊기고 상하수도 가동이 중단돼 주민들의 고통을 겪고 있은 것으로 전해졌다.

국제공항 운영도 중단됐다. 이로 인해 한국인 여행객 3200여명 가량이 괌에 발이 묶인 것으로 알려졌다.괌 공항당국은 27일 오전 보도자료를 내고 인도적 구호와 핵심 화물 이송을 위해 일부 활주로를 개방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예정대로 복구가 진행된다면 이르면 이달 30일 상업적 여객 서비스를 재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항공사들과 관련 계획을 논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미국 정부는 피해복구 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미 해군은 일본 인근에 있는 핵 추진 항모 니미츠호(CVN 68)를 위시한 항모전단을 괌으로 급파했다. 니미츠호는 이르면 29일 괌에 도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현지 군사전문매체 에어포스 매거진은 보도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