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유율 95% 찍었던 '인터넷 익스플로러'…27년 만에 지원 종료

14일(현지시간) dpa는 마이크로소프트(MS)가 이달 15일부터 IE 11 브라우저 버전 대부분에 대한 지원을 종료한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사진은 윈도우 익스플로러 접속 시 안내 문구. /사진=한경DB
웹브라우저 '인터넷 익스플로러(IE)'가 27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14일(현지시간) dpa는 마이크로소프트(MS)가 이달 15일부터 IE 11 브라우저 버전 대부분에 대한 지원을 종료한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1995년 윈도95 운영체제 추가 패키지의 일부로 처음 소개된 지 27년 만에 지원을 종료하는 셈이다.

이날 이후 PC에 설치된 IE는 비활성화되고, 실행하면 자동으로 MS의 다른 웹브라우저 '에지'로 전환된다.

보도에 따르면 MS는 IE 기반으로 만든 웹사이트를 지원하는 에지의 'IE 모드'는 최소 2029년까지 쓸 수 있게 할 예정이다.앞서 MS는 2016년 새로운 웹브라우저 '에지'를 내놓으면서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새로운 기능 개발을 중단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한때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웹브라우저로 2003년에는 점유율이 95%까지 치솟았다.

이후 파이러폭스, 크롬 등 경쟁 브라우저가 부상하고, 스마트폰 시대에 들어오면서 그 사용이 점차 감소했다.한편, 이번 IE 서비스 종료는 최신 운영체제인 윈도10과 윈도11에 한정된다. 구형 운영체제인 윈도7을 이용 중이라면 IE를 계속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윈도7과 IE는 모두 MS 보안 지원이 종료된 만큼 계속 이용할 시 해킹이나 랜섬웨어 같은 보안 위협에 노출된 우려가 크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