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축산업협동조합, 품질 등 엄격 관리…1등급 이상 한우만 출하

지역특산물/한우부문 7년 연속
의성마늘소는 의성군과 의성축산농협이 협력해 내놓은 고급 한우 브랜드다.

의성축산농협은 2000년 6월 한·중 마늘 파동과 2001년 축산물 시장 완전 개방에 대비해 고품질 축산물을 생산하고 지역 내 마늘 재배 농민을 보호하고자 하품 마늘을 수매, 사료로 만들었다. 유통 마늘의 고급화를 통해 농가 소득을 높이는 한편 천연 항생제 효과가 있는 마늘을 이용해 친환경 웰빙 축산물을 생산하도록 한 것이다.마늘은 뉴욕타임스에서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됐다. 의성마늘소는 축산, 경종이 상생하는 윈윈(win-win) 효과를 이뤘다. 2003년 건국대 동물자원연구센터에서 급여시험을 거쳐 사양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해 마늘 급여 최적량을 산출했다. 2005년 마늘사료 가공공장을 설치하고 마늘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비상품성 마늘을 매년 ㎏당 2500~3000원에 50~70t가량 수매해 농가의 소득 증가와 가격 안정에 기여하고 있다.

의성마늘소는 관내 한우 농가에서 선발되며 현재 170호에서 작목반을 구성해 7000여 마리를 사육하고 있다. 1등급 이상의 한우만 출하해 지정 도축장을 통해 공급한다. 품질의 균일화, 축협의 계통 출하를 통해 엄격히 관리한 소에만 의성마늘소의 이름을 달고 판매한다. 마늘소 작목반에서 생산되는 한우는 1등급 이상 출현율이 평균 92%를 웃돌며 최고 등급인 2++등급 출현율이 38%를 차지할 정도로 우수하다. 이 같은 뛰어난 품질을 바탕으로 ‘2022 고객감동브랜드지수 1위’ 지역특산물/한우 부문을 7년 연속 수상했다.

의성마늘소는 수도권 대형유통업체의 매장에 40여 개 점포가 있으며 우수축산물브랜드에서 2014년부터 8년간 인증을 획득했다. 고객의 니즈에 맞춰 고급육 생산을 확대하고 국내 대형 유통점을 추가적으로 확보하는 등 외형 성장을 이룩해 지역주민들과 함께 성장하는 우수한 한우를 지속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김지원 기자 jiame@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