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23일 방중…한·중·일 연쇄 정상회담

한반도 정세 집중 논의

리커창·아베와 정상회의
시진핑 주석과도 회담 추진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3일부터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북한이 ‘성탄절 도발’을 예고한 가운데 한·중·일 정상이 한자리에 모여 한반도 정세를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된 것이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등과의 양자회담도 추진 중이다. 북한은 대내외적 정세의 요구에 맞게 중대한 문제들을 토의 결정하기 위한 당 중앙위원회 전체회의를 이달 말 소집해 놓은 상태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10일 “문 대통령이 8차 한·일·중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서 23일부터 이틀간 중국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의에서 리커창 중국 총리, 아베 총리 등과 3국 간 실질 협력 방안을 중점 협의할 예정이다. 고 대변인은 “동북아 등 주요 지역 및 국제 정세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라며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의에서 최근 한반도 정세를 평가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3국 간 협력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한·중·일 정상회의에 앞서 중국 베이징에서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도 추진 중이다. 회담이 성사되면 문 대통령은 최근 북한과 미국 간 갈등이 증폭되는 국면에서 비핵화 프로세스 재가동을 위한 중국의 역할을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다뤄질 북한 문제와 관련, “지금 북·미 간에 전개되는 일련의 상황들을 청와대도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도 “진행 중인 사안이라 구체적으로 언급하긴 어렵다”고 신중한 자세를 보였다.

일본의 수출규제 해제를 위한 실무급 논의가 진행 중인 가운데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의 정상회담이 추진돼 주목된다. 한·일 관계는 지난달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에 참석한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의 11분간 ‘깜짝 환담’을 통해 급진전됐다. 24일 중국 청두에서 한·일 정상회담이 열리면 2017년 9월 이후 2년3개월여 만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한·일 정상회담 의제는 조율 중이며 논의가 마무리된 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