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잇 프로젝트'에 5편 선정
칸 영화제에선 '황금카메라상' 수상 쾌거에 일조
부산아시아영화학교 졸업생 작품 각종 국제영화제서 성과
부산영상위원회가 운영하는 부산아시아영화학교(AFiS) 졸업생들의 작품이 최근 각종 영화제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

8일 부산영상위에 따르면 2023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프로젝트 마켓 '잇 프로젝트'에 최종 선정된 17편 중 부산아시아영화학교 국제 영화비즈니스 아카데미 출신 프로듀서가 제작에 참여한 작품이 5편에 이른다.

이들 5편은 '비라'(Biraa, 시얌 보라, 2019, 인도), '패스포트'(The Passport, 추 문 벨, 2021, 말레이시아), '양해 부탁드립니다, 제발'(Please Bear with Me, 게일 오소리오, 2018, 필리핀), '마법의 참깨'(Sesame Has Its Sou, 항 찐, 2018, 베트남), '친정'(Maiden Home, 청 팀 키안, 2021, 말레이시아)이다.

이 가운데 '마법의 참깨'는 베트남 프로듀서, 감독이 기획한 베트남, 한국 공동제작 프로젝트이다.

이 작품의 항 찐 프로듀서는 지난 해 한국영화 '므이'를 각색한 '므이: 저주, 돌아오다'를 연출 제작해 베트남 개봉 주에 흥행 2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부산아시아영화학교 졸업생 작품 각종 국제영화제서 성과
최근 성황리에 폐막한 제76회 칸 영화제에서는 4기 졸업생 레 꾸인 안(베트남, 공동프로듀서)과 5기 졸업생 샘 추아 웨이시(싱가포르, 어시스턴트프로듀서)가 제작에 참여한 베트남 영화 '누에고치 안에서'(Inside the Yellow Cocoon Shell)가 최고의 첫 장편작에만 주어지는 '황금카메라상'(Camera d'Or)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또 프랑스문화원이 주관하는 교육 프로그램 '라 파브리크 시네마'(La Fabrique Cinema)에 선정돼 칸 영화제에 초청됐던 필리핀 교육생 크리스틴 데 레온의 장편극영화 프로젝트 '리아'(RIA)는 우수 프로젝트에 뽑혀 노르웨이 제작지원 펀드인 'Sørfond'의 피칭 포럼에 초청되는 성과를 거뒀다.

강성규 부산영상위 운영위원장은 "아시아 영화 발전을 위해 그동안 기울여온 노력이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며 "더욱 많은 관심과 지원이 뒷받침된다면 졸업생들이 '기생충'과 같은 화제작을 만들어내는 날이 머지않을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