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철학자들이 정리한 '세계철학사'·철학적 개념 풀어낸 '철학, 개념'
고대에서 현대까지 이어져 온 앎과 사유…'철학'을 생각하다
인간과 세계에 대한 근본 원리와 삶의 본질을 탐구하는 학문인 철학을 새로운 시각으로 들여다보는 책이 잇달아 나왔다.

8권의 책과 별권으로 구성된 '세계철학사 세트'(도서출판 b)는 일본의 철학자 115명이 참여해 2020년 출간한 책을 우리말로 옮긴 시리즈다.

책은 고대에서 현대까지 이어져 온 사상 흐름을 '세계철학'의 관점으로 들여다본다.

세계철학은 서양 중심으로 전개되어 온 철학을 넘어 보편적이고 다원적인 철학, 인류의 생활 세계를 아우르는 철학 등을 추구하려는 개념을 뜻한다.

책은 유럽과 북아메리카 중심의 철학적 논의뿐 아니라 러시아, 인도, 중국, 아프리카 등 다양한 지역과 문화를 아우른다.

말 그대로 '세계적' 관점인 셈이다.

책임 편집자 중 한 명인 노토미 노부루(納富信留) 일본 도쿄대 대학원 인문사회계 연구과 교수는 이런 시도에 대해 "인류의 앎의 영위를 새로운 시야로부터 재구축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책은 고대, 중세, 근대, 현대 등 시대별 주요 철학을 조감하고 이를 특징짓는 주제를 살펴본다.

마지막 8권에서는 오늘날 앎의 존재 방식도 다각도로 검토한다.

노토미 교수는 "세계철학사를 두루 살펴보는 이번 시리즈는 일본 최초의 본격적인 시도로서 이후 철학의 가능성을 제시할 것"이라며 향후 '출발점'이 되리라 내다봤다.

고대에서 현대까지 이어져 온 앎과 사유…'철학'을 생각하다
지식 공동체 '수유너머 104'의 박준영 연구원이 쓴 신간 '철학, 개념'(교유서가)은 고대에서 현대까지 통용되어온 철학 개념을 정리했다.

책은 자칫 딱딱하고 틀에 박히기 쉬운 철학적 개념을 쉽게 풀어내고자 했다.

'존재와 생성', '원리와 원인', '하나와 여럿', '유한과 무한' 등 철학사에 영향을 미친 개념을 에세이 형태의 글로 설명한다.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예시도 함께 들어준다.

저자는 철학의 주요 개념을 둘러싼 논의를 짚으면서도 한 걸음 더 나아가려고 한다.

그는 "철학이 사랑하는 대상은 지혜이며, 개념은 지혜의 다른 이름"이라며 "모든 학문적 개념은 철학적 지혜가 되어야 하고, 이것은 개념에 대한 적극적 정의"라고 강조한다.

▲ 세계철학사 세트 = 이토 구니타케·야마우치 시로·나카지마 다카히로·노토미 노부루 책임 편집. 이신철 옮김. 267∼427쪽.
▲ 철학, 개념 = 박준영 지음. 472쪽.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