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 등재신청 절차 앞두고 설치…울산시 "문화재청 허가 받아"
환경단체 "반구대 암각화 경관 해치는 징검다리 철거하라"
환경단체가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신청을 위한 마지막 국내 절차를 앞둔 국보 제285호 반구대 암각화 인근에 최근 설치된 징검다리를 철거하라고 촉구했다.

울산환경운동연합은 1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반구대를 자연 그대로의 모습으로 원상회복하라"고 요구했다.

단체는 "울산시가 징검다리를 놓은 위치는 하천의 물길이 180도 휘돌아 나가는 길목으로 급류에 토사가 쌓이고 유실되기를 반복하는 곳"이라며 "홍수가 나면 징검다리가 통째로 떠내려가거나 토사에 묻히는 상황이 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징검다리 밑으로 물이 흐르게 되면서 비가 와 일정한 수위를 넘기지 못하면 상·하류 간 물고기 이동이 단절될 수도 있다"고 했다.

또 "똑같은 모양과 크기로 다듬은 하얀색 징검다리는 일대 경관과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라고도 했다.

이들은 "반구대 경관 훼손으로 유네스코 문화유산 등재에 장애가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미 문화재청 허가를 받은 사안으로 세계유산 등재신청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며 "징검다리에 사용된 돌은 조달청에 의뢰해 석산에서 갓 캔 화강석으로 시간이 지나며 경관과 조화를 이루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반구대 암각화는 국보 제285호로, 문화재청의 세계유산 등재신청 후보로 지난달 선정돼 7월 국내 마지막 절차인 등재신청 대상 선정만 남겨두고 있다.

문화재청의 최종 등재신청 대상으로 선정돼 국내 절차를 마무리하면 문화재청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에 신청서를 제출하게 된다.

울산시는 지난해 7월부터 시 지정 문화재인 반구대 일대 '반구서원 유허비'로 가는 탐방로 조성 사업을 추진했고, 지난 5월 인근 대곡천에 20m 길이 징검다리를 설치해 시민에 개방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