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CU가 출시한 짱구 맥주 3종
편의점 CU가 출시한 짱구 맥주 3종
무시무시 두목님 라거, 액숀빔 액션맥주 바이젠
편의점 CU는 애니메이션 ‘짱구는 못말려’와 협업한 맥주 3종을 지난 15일 내놨다. 인기 애니메이션과의 이색 콜라보레이션과 애니메이션 속 캐릭터를 활용한 튀는 제품명으로 눈길을 끌고있다. CU는 지난해 9월 소용량 와인 ‘와인 반병 까쇼’를 내놓기도 했다. 와인 1병 평균 용량의 절반 수준인 360ml를 소주병에 담아 선보인 것이다. 재밌는 이름이 화제가 되면서 온라인에 구매 인증후기가 잇따르고 있다.

식품 유통업계는 2030세대 젊은 소비자들을 겨냥한 독특한 제품 작명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재밌는 네이밍으로 강렬한 인상을 남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편의점 GS25는 지난 1월 냉동 만두 ‘ㅋㅋ만두’를 출시했다. GS25에 따르면 ‘ㅋㅋ만두’는 한달 여 만에 기존 강자들을 제치고 냉동 간편식 코너 매출 1위에 올랐다. 해태 아이스크림도 바밤바 제품명을 재치있게 바꾼 ‘배뱀배’ 누가바를 활용한 ‘누가바도 코코넛커피’ 등 언어유희를 활용한 제품명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2030세대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센스 있는 제품명이 중요해지면서 네이밍 공모전이 열리기도 했다. 신일전자는 지난해 12월 출시한 ‘스탠딩 드라이어’ 새 이름 짓기위해 대학생 대상 공모전을 개최했다.

이미영 기자 lmy8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