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아침의 배우] 1세대 뮤지컬 배우 '영원한 도나' 최정원
배우 최정원은 뮤지컬 ‘맘마미아!’의 국내 ‘최장수 도나’다. 오는 24일 서울 흥인동 충무아트센터에서 개막하는 공연에서도 주인공 도나 역으로 무대에 선다. 도나는 젊은 시절 꿈 많던 아마추어 그룹 가수였지만 지금은 작은 여관의 주인으로 사는, 중년의 나이에 다시 뜨거운 사랑을 찾게 되는 캐릭터.

그는 2007년부터 열린 국내 공연에서 쉬지 않고 도나를 맡았다. 총 공연 횟수로 따지면 1000회가 훌쩍 넘는다. 2008년 11월엔 전 세계에서 공연하는 171명의 도나 중 ‘최고의 도나’로 선정돼 맘마미아 갈라쇼 콘서트의 피날레를 장식하기도 했다.

최정원은 국내에서 뮤지컬 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전부터 무대를 지킨 ‘1세대 뮤지컬 배우’다. 1989년 뮤지컬 ‘아가씨와 건달들’로 데뷔했다. 노래와 연기, 춤 등 삼박자를 갖춘 것으로 평가받으면서 35년이 지난 요즘도 활발하게 무대에 오르고 있다.

‘맘마미아!’ 외에도 최정원과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는 작품은 뮤지컬 ‘시카고’다. 2000년 국내 초연 당시 록시 하트 역을 맡은 것을 시작으로 2021년 공연까지 벨마 켈리 역 등으로 매 시즌 빠짐없이 출연했다. 그 밖에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브로드웨이 42번가’ ‘지킬 앤 하이드’ ‘마틸다’ 등 주요 대형 뮤지컬 무대를 주도했다.

신연수 기자 s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