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집에 놀러 온 친구에게 변기에 앉아서 소변을 보라고 했다가 거절당했다는 한 남성의 사연을 두고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누리꾼들이 갑론을박을 펼쳤다.

글쓴이 A씨는 지난 14일 직장인 온라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남자들 소변볼 때'란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A씨는 "어렸을 때 아버지가 '세균 때문에 여자(엄마)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으니 집안 화장실 사용 시 앉아서 소변을 봐라'라고 말씀하셔서 지금도 앉아서 사용 중"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아버지도 (지금까지) 집에서 화장실을 사용할 때 앉아서 소변을 해결하고 계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지인들이 집에 놀러 와 화장실을 이용했는데 서서 오줌을 싸는 소리가 들리길래 앉아서 소변을 해결해주면 안 되겠냐고 말하자 거절당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인들은 '난 남자라서 오줌은 서서 싸'라고 말했다"라며 "살다 보면 바뀌어야 할 때와 바꾸고 변해야 하는 게 많은데 자기 고집들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내가 앉아서 소변을 해결해 달라고 하는 게 그렇게 이상한 건지 궁금하다"며 누리꾼들에게 물었다.

해당 사연을 접한 누리꾼들은 다양한 의견을 내놓으며 갑론을박을 펼쳤다.

먼저 네티즌들은 "당연히 앉아서 해결해야 건강에도 좋다", "남이 쓰는 화장실인데 앉아서 해결하는 게 매너다", "조금만 잘못 싸도 다 튀어서 냄새 장난 아니다" 등 반응을 보였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반면 일부 누리꾼들은 "강요하는 건 조금 아닌 것 같다", "글쓴이 성격이 조금 이상한 것 같다", "청소 한 번 더 하면 되지, 그게 귀찮냐?" 등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남성도 앉아서 소변을 보는 게 맞는지에 대한 논란은 해외에서도 제기된 바 있다.

과거 대만과 스웨덴에서는 남성들에게 공공화장실에서는 앉아서 소변을 보도록 하는 법안을 발의돼 논란이 되기도 했다. 다만 실제로 법안이 통과되지는 않았다.

지난해 다른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결혼한 지 3개월 된 신혼부부가 볼일 보는 문제로 이견이 생겨 이혼까지 고민했다는 사연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실제로 남성이 앉아서 소변을 볼 경우 건강상 이상이 생기는 것 아닌지 우려하는 이들도 생각보다 많다. 주변이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앉아서 소변보기를 권유받는 남성들이 흔히들 하는 걱정이다.

하지만 의학적으로는 남성이 앉아서 소변을 보든 서서 보든 별 차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배뇨장애가 있는 남성이라면 앉아서 소변을 보는 것이 좋다. 소변을 볼 때는 골반 근육이 이완돼야 하는데, 서 있으면 골반 근육의 긴장도가 높아져 배뇨장애가 악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현덕 한경닷컴 기자 khd998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