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코리에 따르면 올해 아이스 음료 판매 비중이 76%로, 지난해 64% 수준을 웃돌았다. /스타벅스코리아 제공
스타벅스코리에 따르면 올해 아이스 음료 판매 비중이 76%로, 지난해 64% 수준을 웃돌았다. /스타벅스코리아 제공
'얼죽아(얼어 죽어도 아이스 아메리카노)' 소비 트렌드가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사이에서 자리 잡으면서 스타벅스 고객 10명 중 7명은 아이스 커피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벅스코리아는 스타벅스 음료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올해 아이스 음료 비중이 76%까지 늘었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아이스 음료 비율인 64%를 넘어서는 것으로, 특히 겨울 시즌인 지난해 11월~2월 사이에도 아이스 음료 비중이 60%를 넘어서며 이른바 ‘얼죽아’ 트렌드가 겨울에도 지속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차가운 차 음료 판매가 전년에 견줘 크게 상승했다. 아이스 음료 중에도 ‘아이스 유자 민트’ ‘아이스 자몽 허니 블랙티’ ‘아이스 오로라 캐모마일 릴렉서’ 등 아이스 종류가 판매량 상승을 이끌었다는 것이 스타벅스 쪽의 설명이다.

이정화 스타벅스코리아 음료팀장은 “MZ세대를 중심으로 티(차) 베이스 음료가 인기를 끌며 새로운 얼죽아 트렌드가 형성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