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군 남면, 한파에 핀 서리꽃/ 사진 = 연합뉴스
인제군 남면, 한파에 핀 서리꽃/ 사진 = 연합뉴스
11월의 마지막 날인 30일 서울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7도, 체감온도는 영하 13도까지 떨어지는 등 동장군이 맹위를 떨치겠다.

29일 기상청에 따르면 전날부터 비를 뿌린 기압골이 동쪽으로 빠져나간 뒤 그 뒤쪽으로 찬 대륙고기압이 다가오면서 이날 낮부터 기온이 내림세에 들어설 것으로 보인다.

당장 이날 저녁부터 체감온도는 영하가 될 전망이다. 최근 대기 상층 제트기류 흐름이 '서에서 동'에서 '북에서 남'으로 바뀌면서 북극에 갇혀있던 찬 공기가 남하해 대륙고기압을 지원해주며 추위가 심해지겠다.

30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1도에서 영상 2도 사이까지 떨어지겠다.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는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까지 하강하는 등 중부내륙 아침 기온이 영하 5도 밑으로 하강할 전망이다.

기온이 15도 이상 떨어질 것으로 예상돼 이에 제주(제주산지 제외)와 내륙의 극히 일부 지역을 빼고는 전국에 한파특보가 내려졌다. 특히 충남 태안군, 인천 옹진군, 전남 목포시·신안군(흑산면 제외)·흑산도·홍도, 울릉도, 독도 등에만 한파주의보가 내려졌고 서울 전역을 비롯한 나머지 지역은 한파경보가 발효됐다.

특히 29일 아침까지 평년보다 매우 포근한 날이 이어지다가 갑자기 추워지기에 추위가 더 심하게 느껴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 30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7도이고 바람이 세차게 불어 체감온도는 영하 13도가량이 될 것으로 보인다.

30일 낮에도 많은 지역이 영하권에 머물겠다. 서울은 30일 낮 최고기온이 영하 3도이고 이때 체감온도는 영하 8도이겠으며 인천 영하 3도(체감온도 영하 9도), 대전·광주 영상 1도(영하 3도), 대구·울산 영상 3도(영하 1도), 부산 영상 5도(영상 1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내달 1일 밤 강수가 예상되며 이때 풍향이 서풍에 가깝게 바뀌면서 경기남부 등 수도권 일부에 눈이 내릴 가능성은 있다. 눈의 형태는 함박눈보다는 '바늘형'에 가까워 쌓이지는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