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마을] "애덤 스미스가 사리사욕 찬양했다는 건 오해"
‘보이지 않는 손’의 애덤 스미스, ‘보호무역’의 프리드리히 리스트, ‘80 대 20 법칙’의 빌프레도 파레토, ‘창조적 파괴’의 조지프 슘페터….

이들은 교과서나 책에서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이름들과 그들의 사상을 축약한 수식어다. 이들의 생각은 세계사에 큰 영향을 끼쳤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거나 심지어 왜곡, 편향된 채 인식되기도 한다.

송경모 고려대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겸임교수는 <세계사를 뒤흔든 생각의 탄생>에서 현대 사회와 경제 발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친 11명의 사상가와 기업가의 생각을 조망한다. ‘개인’ ‘번영’ ‘국가’ 등 11개 키워드로 18세기 이후 이들의 사상이 어떻게 탄생하게 됐는지 분석한다.

애덤 스미스는 이기심 내지 사리사욕을 찬양한 것처럼 오인되고 있지만, 중세 기독교 문화를 극복하고 개인과 자유의 가치를 재발견한 사상가다. 국가의 재정 확대만 옹호한 ‘반(反)시장주의자’로 알려진 존 메이너드 케인스는 자유방임을 보충할 수단으로써 국가의 개입을 주장했다. 저널리즘의 선구자인 조지프 퓰리처는 정보와 콘텐츠의 가치를 일찌감치 꿰뚫어 본 사람이었다. 이 밖에 기업가정신의 선구자 장 바티스트 세, 벤처캐피털 창시자 조지프 도리오 등은 현재 위기를 돌파할 통찰을 준다.

최종석 기자 ellisic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