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마늘을 입힌 굽네 바사삭 치킨 신제품
남해마늘을 입힌 굽네 바사삭 치킨 신제품
외식,식품기업들이 ‘알싸한 풍미’로 소비자의 입맛을 돋우고 있다.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굽네는 신제품 ‘남해마을 바사삭’을 9일 출시했다. 해썹(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인증을 받은 국내산 닭고기에 남해마늘을 다져 입힌 후 오븐에 구웠다. 여기에 오븐구이 통마늘 토핑도 얹었다. 현미 가루와 쌀 파우더도 입혀 고소하고 바삭함을 끌어올렸다. 남해마을 바사삭 치킨 1마리에 사용되는 마늘 양은 약 2통. 이를 위해 굽네를 운영하는 지앤푸드는 경남 남해군에서 최대 100톤의 남해마늘을 내년까지 공급받기로 지난달 업무협약을 맺었다.

외식기업이 러브콜을 보낸 남해마늘은 재배 토양의 특성상 칼슘과 칼륨의 함량이 높고 청정 해풍을 맞고 자란 ‘명품 마늘’로 인기가 높다. 2008년 국내 유일의 마늘산업 전문연구기관을 설립한 남해군은 지역 특산물의 우수성을 앞세워 협업 보폭도 넓히고 있다. 식품,외식기업들도 지역 농가와 적극적으로 밀착하고 있다. 농자재 지원이나 농번기 일손돕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 농가와 동반성장이라는 큰그림 아래 윈윈모델 구축에 나선 것이다. 신제품으로 농산물 소비를 늘리고 토종 농산물의 우수성도 알려 농가 판로 확대에 앞장서고 있는 것이다.
제주 농산물을 활용한 오뚜기 제주 똣똣라면
제주 농산물을 활용한 오뚜기 제주 똣똣라면
남해마늘에 빠진 것은 치킨 뿐이 아니다. 패밀리 레스토랑 빕스를 통해 남해마늘을 활용한 부채살 스테이크, 알리오 올리오 파스타 밀키트를 선보인 CJ푸드빌은 최근 베이커리 브랜드 뜌레쥬르에서 두 가지 종류의 갈릭 브레드를 출시했다. 남해마늘 소스를 얹은 촉촉한 바게트와 마늘 소스에 크림치즈 소시지 더한 베이커리이다. CJ푸드빌은 이달 내 빕스 간편식 슈바인학센에 마늘 소스를 추가한 한정판 제품도 내놓을 예정이다. CJ푸드빌은 지난 8월 남해군과 상생 협약을 맺은 후 기획 개발한 제품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앞으로 남해마늘 외에도 남해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을 통해 남해군과의 상생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 마늘 농가와 밀착 협업에 나선 기업은 또 있다. 식품기업 오뚜기는 동반성장 전략의 하나로 제주 농가와 제주 전용 식품브랜드를 만들고 제주 서귀포 대정읍 마늘을 활용한 라면 신제품을 내놨다. 천연 지하암반수로 재배해 미네랄이 풍부하고 해풍 건조로 매우면서도 단맛이 나는 대정 마늘을 동결건조해 만든 마늘블럭을 첨가한 제주똣똣라면이다. 진라면에 제주 라면 맛집의 비법 레시피로 조리하고 제주산 돼지고기 대파 등을 사용했다.
재출시 요청에 돌아온 맥도날드 창녕 갈릭버거
재출시 요청에 돌아온 맥도날드 창녕 갈릭버거
신토불이 마늘로 대박을 터뜨린 제품도 있다. 한국맥도날드가 1년 만에 재출시한 ‘창녕 갈릭버거’가 주인공이다. 지난해 8월 ‘한국의 맛’ 프로젝트 1호 제품으로 한달간 한정 판매했다. 작년 판매 당시 한달간 158만개가 팔렸다. 판매종료 이후에도 SNS 등지에서 재출시 요청이 잇따르자 다시 맥도날드 메뉴로 등장하게 됐다. 버거 1개 만드는데 창녕 마늘 6쪽을 소비하는 한국맥도날드는 창녕 마늘을 지난해 42t, 올해는 43t을 사들였다.

오뚜기 관계자는 “앞으로도 농ㆍ어민과의 동반성장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며 “국산 농산물 소비촉진, 국내 농업 경쟁력 강화 등 상생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영 기자 lmy8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