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피겨퀸' 김연아와 그룹 '포레스텔라' 고우림의 결혼식에서 고우림의 아버지이자 목사인 고경수 씨의 축사가 뒤늦게 화제다.

김연아와 고우림의 결혼식은 지난 22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진행됐다. 이날 두 사람은 주례 없이 직접 성혼선언문을 낭독했고, 이어 고경수 씨가 축사를 낭독했다.

26일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개된 영상에 따르면 고 씨는 먼저 결혼식을 찾아준 하객들과 사회자인 방송인 신동엽, 축가를 부른 포레스텔라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이어 김연아 부모에게 "일평생 딸을 위해 가슴 졸이며 뒷바라지하고 또 눈물로 자신의 삶을 바치셨는데, 아직도 어리고 부족한 저희 아들에게 선뜻 따님을 허락해 주신 사돈어른들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고 씨는 "두 사람이 지난 3개월 전 결혼 발표를 했는데 그때부터 저의 호칭이 '우림이 아빠'에서 '연아 시아버지'로 불리고 있다. 감당하기 힘들었다. 앞으로도 힘들 것 같다"면서 "이름조차 부르기 아까운 국민의 딸, 아니 동서양의 모든 경계를 넘어서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한 여인을 며느리로 맞이하는 것이 말할 수 없는 큰 기쁨이고 감사한 일이기도 하지만, 한편 여왕님을 며느리로 맞이하는 것이 아들 부모로서 걱정이 되는 것도 사실"이라고 털어놓았다.

이어 "그러나 두 사람이 각자 걸어왔던 삶의 경험들이 너무 아름다웠기에 크게 염려하지 않는다"며 "어린 시절 가난하다는 것이 무엇인지 경험했고, 또 실패의 아픔과 좌절도 느끼며 스스로 이겨나가는 지혜도 체험했고 목표를 이루고 또 승리의 기쁨도 누렸지만 승리한 사람의 마음가짐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이미 경험했다"고 전했다.

고 씨는 "지금의 자신들의 삶이 자신들의 의지와 노력만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닌 많은 분들의 도움과 협력으로 이루어진 것을 알기에 앞으로 두 사람이 한 가정을 이루고 각자의 경험을 하나로 모으면 더 멋지고 더 예쁘고 더 사랑스러운 삶의 여정이 될 것이라고 저는 믿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상견례 때 김연아 부친이 했던 말이라면서 "두 사람의 인연은 하늘이 맺어준 것이니 더욱 겸손하고 더욱 착하게 살기만을 바랄 뿐"이라고 덧붙였다.

고 씨는 축사 준비를 위해 지인이 보내준 김연아에 대한 논문을 읽었다면서 "시아버지가 며느리에 대한 논문을 읽고 축사를 준비하는 것도 참 희귀한 일"이라며 "논문의 제목은 '탈경계 인문학의 관점에서 본 김연아 신드롬'"이라고 말했다. 이에 김연아와 고우림은 서로를 바라보며 웃음을 터뜨렸다.

이어 그는 "그 논문에서 프랑스 배우가 이런 말을 했다고 한다. 배우와 운동선수는 몇 가지 경험을 공유하는데 초기에는 청중 앞에서 긴장감에 시달리지만 경력을 쌓아갈수록 관객의 힘을 오히려 자신의 예술을 완성하는데 이용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김연아가 밴쿠버올림픽에서 그랬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김연아는 2010 밴쿠버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고 씨는 "저는 그 글을 읽으면서 앞으로 두 사람이 이루어갈 가정 또한 처음에는 이 가정을 지켜보는 많은 사람들로 인해서 긴장할 수 있겠지만 이웃들을 통해서 또 이웃들과 함께 더 행복한 가정을 만들어갈 때 더 많은 이들로부터 사랑받고 또 이웃들에게 더 큰 희망과 용기를 주는 완성된 가정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밝혔다.

끝으로 고 씨는 "자랑스러운 우리 아들 우림아. 그리고 세상에서 최고 이쁜 우리 며느리 스텔라(세례명) 연아야. 너희들의 앞 이름의 뜻처럼 이 세상의 빛으로 태어나고 또 그렇게 살아줘서 고맙다. 그리고 사랑한다. 축사 끝!"이라면서 축사를 마쳤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