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세부 막탄공항에서 대한항공 여객기의 활주로 이탈 사고 여파로 현지에 머물게 된 승객을 태울 대체항공편(보항편)이 출발했다.

대한항공은 25일 낮 12시33분 보항편이 인천국제공항에서 세부 막탄공항을 향해 출발했다고 밝혔다.

보항편은 막탄공항에 현지시간 오후 3시23분 도착 예정이다. 이후 세부 공항에서 승객을 태워 오후 4시20분 출발한다는 계획이다. 해당 항공편에는 전날 귀국 예정이던 승객 120여 명이 탑승한다. 인천공항 도착 예정 시간은 오후 9시40분이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앞서 23일(현지시간) 오후 11시7분께 세부 막탄공항에서 승객 162명과 승무원 11명이 탑승한 대한항공 A330-300 여객기(KE631)가 착륙 후 활주로를 지나쳐 정지(오버런)했다. 사고로 여객기 바퀴와 동체가 파손됐고, 승객들은 슬라이드를 통해 긴급 탈출했다.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사고로 세부 공항이 폐쇄되면서 한국을 향할 승객들의 일정에 차질이 빚어졌다. 전날 해당 여객기 복귀와 함께 한국을 향할 예정이던 승객 120여 명은 현지에 발이 묶인 상태다.

대한항공 외에 진에어, 에어부산 등 저비용항공사(LCC)도 공항 폐쇄로 한국에 돌아오지 못한 승객 300여 명 수송을 위해 이날 낮 12시25분과 12시9분 대체항공편을 세부로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 AP
사진= AP
대한항공은 이수근 안전보건총괄 부사장을 단장으로 세부에서 현장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있다. 투입 인원은 50여 명이다.

대한항공은 "현지에서 대체 항공편 운항을 위한 각종 협의 및 허가를 진행하고 있고, 세부 공항 및 필리핀 유관당국과의 협의와 국토교통부 현지 조사관 활동 지원 등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사고 여객기는 현재까지 활주로 인근에서 이동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세부 막탄공항에 대형 크레인이 없기 때문이다. 필리핀 당국은 여객기 중량을 줄이기 위해 지난 24일 오후 5시 남아있는 연료를 추출하는 작업을 마친 상태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