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도우' 등 설치미술 작품들 방문객 맞아…박해수 목소리로 듣는 오디오투어도
공연 15편 '개관 페스티벌' 12월까지…센터장 "세계적 공연장으로 키울 것"
LG아트센터서울, 조성진·런던심포니 공연으로 내일 공식 개관
LG아트센터 서울이 오는 13일 피아니스트 조성진과 런던심포니오케스트라의 공연을 시작으로 공식 개관한다.

LG아트센터는 개관과 동시에 건축 오디오 투어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했다고 12일 밝혔다.

우선 13일 저녁에는 세계적인 명지휘자 사이먼 래틀이 이끄는 영국 런던심포니오케스트라와 한국이 배출한 정상급 피아니스트 조성진이 LG아트센터 서울 시그니처홀에서 개관 기념 콘서트를 열고 첫 관객을 맞는다.

지난 9월 1일 판매를 시작한 개관 공연 티켓은 오픈 40초 만에 전석 매진됐다.

런던심포니를 이끄는 사이먼 래틀은 "유럽에서 새로운 공연장을 짓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세계 최고 건축가가 설계한 아름다운 공연장이 서울에 지어졌다는 것이 질투가 난다"면서 "우리에게도 서울 관객에게도 행운"이라고 말했다고 LG아트센터가 전했다.

LG아트센터서울, 조성진·런던심포니 공연으로 내일 공식 개관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서 22년간 운영했던 LG아트센터를 마곡지구로 이전해 새롭게 건립한 LG아트센터 서울은 일본의 세계적인 건축가 안도 다다오가 설계했다.

1천300석 규모의 다목적 공연장인 LG시그니처홀과 가변형 블랙박스로 구성된 U+스테이지 등 2개 공연장과 리허설룸, 예술교육 시설 등을 갖춘 복합문화공간이다.

마곡지구의 중심에 있는 서울식물원 입구에 위치해 자연환경 접근성도 높였다.

LG아트센터서울은 개관과 함께 공연 외에도 방문객들이 현장에서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들도 마련했다.

안도 다다오가 설계한 건축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건축 오디오 투어'는 넷플릭스 인기 시리즈 '오징어 게임'과 '수리남'에 출연한 배우 박해수의 목소리로 듣는 셀프 오디오 투어다.

'튜브', '게이트 아크', '스텝 아트리움' 등 LG아트센터의 주요 지점 8곳에 오디오 투어를 위한 QR코드를 설치해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면 바로 오디오 가이드를 들을 수 있다.

센터 2층에 설치된 '아트 라운지'에서는 안도 다다오의 건축 스케치와 건축 모형 등을 전시했고, LG아트센터 서울의 건설 과정을 담은 건축 다큐멘터리도 볼 수 있다.

LG아트센터서울, 조성진·런던심포니 공연으로 내일 공식 개관
설치 미술 작품들도 눈길을 끈다.

마곡나루역에서 LG아트센터 서울로 진입하면 네덜란드 작가 그룹 '스튜디오 드리프트'의 '메도우(MEODW)'가 방문객을 맞는다.

스텝 아트리움의 지하 2층부터 지하 1층 사이 천장에 설치된 이 작품은 스무 송이의 꽃 모양 조형물이 위아래로 움직이고 피어나며 시선을 끈다.

'튜브' 공간에 설치된 영국의 작가 그룹 '스튜디오 스와인'의 '포그 캐논(Fog Cannon)'은 공연 전후로 도넛 모양의 하얀색 증기 고리를 뿜어내는 장치들로, 이 고리들이 공중을 떠다니다 사라지고, 서로 부딪치며 새로운 형태를 만들어 낸다.

북측 입구에는 이이남 작가의 미디어 아트 작품 'ARK 23.5'도 설치했다.

작가가 지구 자전축 23.5도에 영감을 얻어 시간을 초월해 인간과 기술, 인류와 우주가 하나를 이루는 공존의 이야기를 표현했다.

다채로운 개관 공연 프로그램들도 준비됐다.

LG아트센터는 13일부터 12월 18일까지 총 15편의 공연으로 구성된 '개관 페스티벌'을 진행한다.

이날치, 이자람, 이은결, 김설진, 김재덕, 박정현, 박주원,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선우예권, 클라라 주미 강 등 한국 공연예술의 현재를 대표하는 아티스트들의 무대와 아크람 칸, 요안 부르주아, 알 디 메올라, 파보 예르비와 도이치캄머필하모닉 등 동시대 우수 해외 공연, '다크필드 3부작'과 'Club ARC', '내게 빛나는 모든 것' 등이 예정돼 있다.

LG아트센터는 개관 페스티벌 15편의 공연 중 '알 디 메올라 재즈 트리오' 등 5편의 공연이 이미 전석 매진됐다고 전했다.

LG아트센터 이현정 센터장은 "LG아트센터 서울은 예술과 과학, 자연과 시민이 교류하고 공연예술과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새로운 문화예술 랜드마크"라며 "서울시민의 자부심이 되고 전 세계 아티스트가 동경하는 세계적 공연장으로 키워나가겠다"고 말했다.

LG아트센터서울, 조성진·런던심포니 공연으로 내일 공식 개관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