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일 전주 국립무형유산원서 공연…125년 역사 대표 그룹 내한
멕시코 국민의 즐거움·애환 담은 음악…"마리아치를 아시나요"
멕시코를 대표하는 국민 음악이자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대표목록에 등재된 '마리아치'(Mariachi) 공연이 국내에서 펼쳐진다.

국립무형유산원은 한국과 멕시코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이달 7∼8일 전북 전주 국립무형유산원 얼쑤마루 대공연장에서 '올라, 마리아치'(Hola, Mariachi) 공연을 선보인다고 4일 밝혔다.

마리아치는 멕시코 문화의 근간을 이루는 전통 음악으로 잘 알려져 있다.

보통 트럼펫, 바이올린, 기타론(베이스 기타) 등 다양한 악기로 구성되며 레퍼토리가 광범위하다.

멕시코인이 태어날 때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삶을 함께하면서 각 지방의 생활과 신앙 풍습 등을 담고 있는 음악으로도 평가받는다.

멕시코의 전통 명절인 '죽은 자들의 날'을 배경으로 한 감성 애니메이션 '코코'(Coco)에 나와 주목받기도 했다.

이번 공연에는 1897년 결성돼 지금까지 125년 역사를 자랑하는 그룹 '마리아치 바르가스 데 테칼리틀란'(Mariachi Vargas de Tecalitlan)이 출연한다.

멕시코 현지에서 정통성과 영향력을 인정받은 이 그룹은 독창적인 음악색을 바탕으로 북미, 유럽, 아시아 등 세계 곳곳에서 성황리에 공연한 바 있다.

멕시코 국민의 즐거움·애환 담은 음악…"마리아치를 아시나요"
이들은 이번 공연에서 인생의 희로애락을 담은 곡을 중심으로 마리아치의 매력을 뽐낼 예정이다.

영화 '코코'에서 죽음에 대해 노래한 '라 요로나'(La Llorona), 가수 조영남이 '제비'로 소개해 잘 알려진 곡 '라스 곤론드리나스'(Las Golondrinas) 등을 비롯해 한국의 '아리랑' 등을 함께 노래한다.

8일 오후에는 '어서와, 멕시코 무형유산은 처음이지?'를 주제로 한 체험 행사도 열린다.

공연과 부대 행사는 모두 무료로 진행되며,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www.nihc.go.kr)이나 전화(☎ 063-280-1500∼1501)로 예약할 수 있다.

국립무형유산원 관계자는 "우리 전통문화를 더욱 활발히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자극제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초청 공연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