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협상 시한인 지난 29일 오후 12시까지 노사 간 이견을 좁히지 못해 총파업을 선언했던 경기도 버스 노조가 30일 새벽 사측의 협상을 극적으로 타결하면서 파업을 철회했다.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와 사측인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은 30일 새벽 2시부터 경기 수원시 한국노총 경기본부 사무실에서 2시간 가량 추가 협의를 진했다. 이 자리에서 노사는 공공버스와 민영제노선 버스 기사 임금을 5% 인상하는 안에 합의했다.

근로 여건 개선을 위해 14일 전에 배차 근무표를 작성하는 것과, 유급휴일에 수당을 지급하는 단체협약 개정안에도 합의했다.

노조는 이날 예고한 파업을 철회하고 버스 운행을 정상화했다. 재협상이 첫 차 출발 시간인 오전 4시를 넘겨서까지 진행되면서 일부 노선의 첫 차는 운행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사는 전날 오후 3시부터 경기지방노동위원회(지노위) 중재로 사측과의 최종 조정회의를 가졌으나 결렬됐고, 조합원에게 "한 분도 빠짐없이 총파업에 동참해달라"는 공지문을 보내 파업이 기성사실화했다.

이후 지노위의 중재로 협상 자리가 마련됐고, 오후 4시께 김동연 경기지사가 협상장을 방문하면서 견해차가 좁혀졌다. 김 지사는 이날 임기 내 전 노선 준공영제 도입과 임금 문제를 해소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되면서 경기도의 버스 준공영제 전면 시행이 계획대로 진행될지에 대해 관심이 쏠린다. 도는 지난 27일 △도지사 임기 내 준공영제 전면 확대 추진 △시군 간 노선은 도 주관으로 준공영제 전환 △시군 주관으로 전환된 준공영제 노선에 대한 재정 지원 등이 담긴 중재안을 발표했다.
경기 버스 노사협상 극적 타결…교통대란 피해
김 지사는 협상 타결 직후인 이날 새벽 4시 협상장에 다시 방문해 노사 양측에 감사 인사를 했다. 김 지사는 이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시내버스에 대한 준공영제를 확대하고 운수종사자에 대한 처우개선, 민영업체에 대한 경영지원 등 약속한 내용을 충실하게 이행하겠다"며 "도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환경을 만들겠다"고 했다.

수원=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