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계 단체들 "승려 집단폭행·인분투척 사전계획…철저 조사"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민주노조)과 불교계 단체들은 최근 서울 강남에서 벌어진 조계종 승려들의 노조원 집단 폭행을 규탄하고, 철저한 조사와 의법 조치를 경찰에 요구했다.

민주노조는 16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우리 노조는 (박정규 노조 기획홍보부장을 향한) 욕설과 인분투척, 집단폭행 등이 계획적이고 고의적으로 이뤄진 매우 심각한 반민주, 반인권, 반불교적 작태로 규정한다"고 규탄했다.

이어 "경찰은 엄정한 조사와 합당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면서 "폭행 현장에서 경찰의 미온적인 태도와 증거인멸에 대한 수수방관 등은 종교 권력과 밀착한 경찰이라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하다.

이를 불식하기 위해서라도 철저한 조사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박정규 부장은 신체적 피해뿐만 아니라 공황장애 등 정신적 충격으로 병원에 입원 중"이라며 치료 상황을 전했다.

박씨는 지난해 말 불교계 팟캐스트에 출연해 종단 실세인 자승 전 총무원장 등을 비판했다가 올해 1월 종단에서 해임됐다.

그는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내 해고 무효라는 결정을 받았으나, 조계종이 재심을 신청하며 복직이 이뤄지지 않았다.

박씨와 불교계 단체 활동가들은 서울 종로구 견지동 조계사 앞에서 해고의 부당성과 원직 복직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여왔다.

지난달부터는 일요일마다 봉은사 앞에서도 1인 시위를 해 왔다.

불교계 단체들 "승려 집단폭행·인분투척 사전계획…철저 조사"
박씨는 지난 14일에도 봉은사 일주문 앞에서 1인 시위를 준비하던 중 피켓을 빼앗기자 항의했고, 이 과정에서 승려 2명으로부터 집단 폭행을 당했다.

가해 승려 중 1명은 박씨에게 인분으로 추정되는 오물을 뿌리기도 했다.

민주노조와 불교계 단체들은 폭행 가해자가 양동이에 인분 추정 오물을 미리 준비한 점 등을 토대로 이번 사건이 우발적인 것이 아닌 사전 계획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참여불교재가연대, 교단자정센터 등 불교계 단체들도 이날 민주노조에 이어 연 기자회견에서 "조계종 총무원은 봉은사 앞에서 일반인도 하기 어려운 쌍욕을 하며, 해고 노동자에게 폭력을 행사한 자들이 조계종 소속 승려인지 밝혀라"며 "박정규 부장을 발로 걷어찬 승려가 누구인지 밝히고 승적을 박탈하라"고 요구했다.

또 경찰을 향해 "현장에는 5명가량의 경찰이 이미 출동해 있었으나 현장에서 폭행 현행범을 즉각 체포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승복을 입은 자의 폭력행사를 봐주는 동안 박정규 부장은 밟히고 걷어차이고 있었다"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21일 일요일 오전 봉은사 앞에서 승려 집단폭행을 규탄하고, 시민에게 알리는 1천80배를 올릴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