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보도상 MBC '공군 성폭력 사망 은폐사건'·보도기자상 MBC 김민욱
故 송해, 만장일치로 한국방송대상 심사위원 특별상
'영원한 MC' 고(故) 송해가 제49회 한국방송대상 심사위원 특별상에 선정됐다.

한국방송협회는 한해 최고의 방송 프로그램과 방송인을 선정하는 한국방송대상의 수상작과 수상자를 28일 발표했다.

한국방송대상 심사위원단은 출품된 작품 234편과 방송인 51명을 대상으로 예·본심을 거쳐 작품상 24개 부문 26편, 개인상 18개 부문 18명을 선정했다.

본심 심사위원단은 1955년 데뷔 이래 다양한 분야에서 희극인 겸 방송인으로 활동하며 대한민국 방송사(史)에 한 획을 그은 송해에게 만장일치로 '심사위원 특별상'을 수여했다.

작품상 중 뉴스보도 부문은 MBC '뉴스데스크'의 '공군 성폭력 사망 은폐사건', 다큐멘터리TV 부문은 KBS 대기획 '키스 더 유니버스', 시사보도TV 부문은 SBS '그것이 알고 싶다'의 '가평계곡 익사사건'이 수상했다.

지역뉴스보도 부문은 KBS대전의 '대전역 빠진 트램' 연속 기획보도, 문화예술교양 부문은 EBS '다큐프라임'의 '예술의 쓸모', 생활정보TV 부문은 EBS '문해력 유치원', 어린이 부문은 KBS 국민동요 프로젝트 '아기싱어', 사회공익TV 부문은 EBS '다큐프라임'의 아동인권 6부작 '어린人권'이 이름을 올렸다.

또 드라마TV 부문은 MBC '옷소매 붉은 끝동', 연예오락TV 부문은 KBS 설 대기획 트로트 뮤지컬 '여러분 고맙습니다.

송해', 뉴미디어프로그램 부문은 광주MBC '오늘도 출근' 10부작 등이 선정됐다.

개인상 가운데 보도기자상은 MBC '뉴스데스크'의 김민욱 기자, 프로듀서상 SBS 다큐멘터리 '가디언즈 오브 툰드라'의 장경수 PD, 최우수연기자상은 KBS 드라마 '연모'의 박은빈, 최우수예능인상은 MBC '전지적 참견 시점'의 전현무, 최우수가수상은 MBC '쇼! 음악중심'의 (여자)아이들 등에게 돌아갔다.

영예의 대상은 9월 5일 열리는 시상식에서 발표된다.

시상식은 KBS 1TV를 통해 생중계된다.

한국방송대상은 매년 지상파 방송의 공익적 가치를 전달하고 방송 발전에 기여한 작품과 방송인을 선정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