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영우' 등장한 소덕동 팽나무 어디 있길래…박은빈도 반했다
"어린 시절 저 나무 타고 안 논 사람이 없고 기쁜 날 저 나무 아래에서 잔치 한번 안 연 사람이 없고, 간절할 때 기도 한 번 안 한 사람이 없다."

지난 20일 ENA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 등장한 극 중 '소덕동' 팽나무에 관한 주민들의 추억이 시청자들에게 감동을 안겼다. 이 팽나무는 마을 개발과 얽혀 없어질 위기에 놓였다가 영우(박은빈)의 활약으로 막판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된다.

드라마 방영 이후 촬영지에 대한 시청자들의 관심이 높아졌는데 이 나무는 경남 창원 동부마을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덕동 팽나무'를 찾아 동부마을을 찾는 관광객들이 늘자 입구에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팽나무 가는 길’이라는 손팻말이 나붙었다.
'우영우' 등장한 소덕동 팽나무 어디 있길래…박은빈도 반했다
우영우 역의 배우 박은빈 씨도 자신의 SNS에 이 나무를 배경으로 찍은 사진을 올려놓았다.

창원시 또한 동부마을 알리기에 나섰다.

창원시는 22일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에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보셨나요? 소덕동 에피소드의 팽나무는 창원시에 있습니다. 드라마의 여운을 느끼며 창원의 숨겨진 보석인 팽나무가 있는 동부마을로 방문해 보는 건 어떠세요?”라며 주소와 팽나무 정보를 게시했다

동부마을 이곳에 올라서면 마을 전경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데다 인근 낙동강까지 내려다볼 수 있다.
경남 창원 동부마을 팽나무가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 등장한 후 관심을 끌고 있다. 사진 =창원시 공식 블로그
경남 창원 동부마을 팽나무가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 등장한 후 관심을 끌고 있다. 사진 =창원시 공식 블로그
나무의 수령은 500년가량으로 추정되는데, 드라마 내용과는 달리 아직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진 않았다. 2015년 7월 마을의 보호수로 지정되었으며 보호수 지정 당시 둘레 680㎝, 높이 16m로, 어른 네 다섯명이 안아야 할 만큼 큰 데다, 입지환경과 생육상태가 우수해 보존 가치가 높다고 평가받았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