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집' 6월 글 1년새 20% 증가…'당근지도' 맛집 정보도 7달만에 배로
당근마켓 '동네생활' 인기 주제는…"동네맛집·동네소식·취미"
당근마켓 이용자들이 지난 1년 사이 이웃 커뮤니티 서비스 '동네생활'에서 가장 관심을 가진 글의 주제는 동네의 식당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동네맛집'인 것으로 나타났다.

2일 당근마켓에 따르면 지난해 6월 28일∼올해 6월 27일 이용자들의 '동네생활' 주제별 조회 수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주제는 '동네맛집'(14%) 으로 집계됐다.

"이사 온 지 얼마 안 돼서 맛집을 모르는데 추천해 주세요"(서울 관악구), "내일 비가 올 것 같은데 빗소리 듣기 좋은 술집이 있을까요?"(서울 강서구), "동네에서 웬만한 곳은 다 가보고 배달도 많이 시켜 봐서 새로운 맛집 리스트가 필요해요"(서울 강서구) 등이 최근 '동네맛집' 주제로 올라온 글들이다.

'동네생활'의 인기 주제 2위는 동네 축제나 복지관 프로그램 등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동네소식'(12%)이었다.

독서나 악기 연주 등 취미를 함께 즐길 이웃을 찾는 '취미생활'(11%)은 3위였다.

다음으로 이웃들에게 궁금한 점을 묻는 '동네질문'(10%)과 이웃에게 도움을 청하는 '해주세요'(8%), '분실·실종센터'(6%) 등이 뒤를 이었다.

'동네맛집'은 올해 6월 작성된 글의 개수도 지난해 6월과 비교해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네생활' 서비스는 2020년 9월 출시됐다.

작성 가능한 글의 주제가 '강아지', '고양이' 등 18개 카테고리로 구분돼 있었다가 지난달 28일 '동네맛집'을 비롯해 10개 주제로 통합됐다.

당근마켓 '동네생활' 인기 주제는…"동네맛집·동네소식·취미"
당근마켓 이용자들이 지도에 직접 맛집 정보와 리뷰 등을 등록하고 수정할 수 있는 오픈맵 서비스 '당근지도'에 올라오는 정보량도 증가 추세다.

이 서비스를 개시한 지난해 11월과 비교해 지난 6월에 올라온 맛집 정보 건수는 2배 넘게 늘었다.

당근마켓은 맛집 검색과 정보 공유가 늘어난 데 대해 "'동네생활'에는 머무는 지역을 인증한 동네 토박이 이웃들만 아는 진짜 정보가 담겨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동네생활'에서는 이용자 리뷰로 위장한 광고·홍보성 글의 게시를 제한하고 있어 이용자들의 신뢰도가 높다고 당근마켓은 강조했다.

또 기존 맛집 추천 서비스는 유동 인구가 많은 번화가를 위주로 맛집을 안내했지만, '동네생활'에서는 어느 지역에서든 이용자가 직접 등록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숨은 동네 맛집'도 쉽게 찾을 수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당근마켓 관계자는 "'동네생활'에는 맛집 외에도 24시간 문을 여는 약국이나 머리 잘하는 미용실, 반려동물과 함께 갈 수 있는 카페 등 동네 주민들이 추천하는 다양한 생활 정보들이 활발히 공유되고 있다"라면서 "앞으로도 동네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들을 주고받는 소통의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당근마켓 '동네생활' 인기 주제는…"동네맛집·동네소식·취미"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