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월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KIAF 서울 2021’ 전경.  한경DB
지난해 10월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KIAF 서울 2021’ 전경. 한경DB
미국의 가고시안 갤러리는 자타가 공인하는 ‘세계 최고 화랑’이다. ‘검은 피카소’ 장 미셸 바스키아를 비롯해 앤디 워홀, 제프 쿤스, 데미안 허스트 등 수많은 ‘전설’이 이곳을 거쳤거나 현재 소속돼 있다. 소속 화가들의 면면만 화려한 게 아니다. 전시 역량도 최강이다. 상업 화랑인데도 세계적인 미술관이나 할 만한 피카소, 루벤스 전시회를 여러 차례 열었다. 그 덕분에 화랑인데도 조(兆) 단위 매출을 올린다. 전 세계에 18개 지점을 두고 있지만, 아시아에서는 홍콩뿐이다. 한국에서 열리는 행사에 참여한 적은 한 번도 없다. ‘체급’이 낮다는 이유에서다.

이렇게 ‘콧대 높은’ 가고시안이 한국을 찾는다. 오는 9월 2~6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한국국제아트페어(KIAF)와 함께 여는 ‘프리즈 아트페어’(프리즈)에 참가하기 위해서다. 올해 행사에는 가고시안뿐 아니라 다른 세계 최정상급 갤러리들도 부스를 연다. 행사장은 물론 서울, 경기지역 곳곳에서 관련 예술 행사가 열린다. 개막을 두 달여 앞둔 ‘단군 이래 최대 미술축제’로 불리는 KIAF-프리즈를 미리 가봤다.

(1) 세계 최정상 화랑 총집결

올해 코엑스에서는 ‘별들의 전쟁’이 펼쳐진다. 페이스와 페로탱, 타데우스로팍 등 한국 지점이 있는 ‘강자’들은 물론 가고시안과 벨기에의 악셀 베르보르트 갤러리 등 국내 아트페어에 한 번도 나온 적 없는 최고 갤러리들이 참가를 확정했다. 프리즈 측은 이르면 다음달 초 기자회견을 열고 참여 화랑 명단을 발표할 예정이다. 하우저앤드워스, 데이비드즈워너, 매리앤굿맨 등 유력 갤러리 중 상당수가 이번 행사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프리즈 측은 한국의 문화적 특성과 컬렉터 문화 등을 설명한 가이드북을 내부적으로 제작해 한국 시장을 ‘열공’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술계 관계자는 “한국 미술시장의 체급이 ‘아시아 미술시장의 맹주’로 올라서고 있다는 뜻”이라며 “수십억원에서 100억원대에 달하는 근현대 유명 작가들의 명품들이 대거 들어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9월 여는 亞 최대 미술축제…"콧대 높은 가고시안도 온다"

(2) 서울 전역을 행사장으로

행사장 규모도 아시아 최대다. 코엑스 1층의 A~B홀만 썼던 예년과 달리 올해는 1, 3층의 A~D홀 전관에 그랜드볼룸까지 코엑스의 전시 공간을 모조리 사용한다. 국내 갤러리는 약 110곳, 해외 갤러리는 170여 곳이 부스를 연다.

대치동 SETEC에서 열리는 위성 아트페어 ‘KIAF+’도 웬만한 아트페어의 본행사만큼 수준이 높다. 갤러리현대를 비롯한 유명 갤러리 일부와 갤러리구조·엘리제레·더컬럼스 등 MZ세대(밀레니얼+MZ세대)에게 인기 있는 갤러리 등 총 73곳이 참여한다. 유명 대체불가능토큰(NFT) 작품 ‘지루한 원숭이들의 요트 클럽’ 등 NFT와 디지털 아트 작품이 다수 출품되는 게 특징이다.

이 밖에도 행사 기간 각종 아트페어와 예술 행사가 서울·경기 곳곳을 수놓는다. 한강공원 곳곳에서는 크라운해태그룹이 조각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한강 조각축제’(가제)를, 파주 헤이리에서는 이랜드그룹이 ‘헤이리 아트페어’(가제)를 준비 중이다.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는 서울 소공동에서 젊은 작가들의 작품을 모은 아트페어 개최를 검토 중이다. 세종문화회관과 예술의전당 등에서도 KIAF 특집 프로그램이 열릴 것으로 알려졌다. 아트페어 행사 기간이 일종의 ‘대한민국 예술주간’이 되는 셈이다.

(3) 입국 때부터 광고로 ‘시선 강탈’

세계 주요 아트페어가 열리면 그 기간 해당 도시의 공항은 아트페어 광고로 도배된다. 아트바젤 기간 스위스 바젤의 ‘유로 에어포트’가 대표적 사례다. KIAF-프리즈도 대규모 광고로 인천국제공항 안팎을 도배하기로 했다. 우선 공항 인근 도로 가로등에 현수막을 달기로 했다. 원래 이곳에는 상업적 광고를 할 수 없지만, 이번 행사는 미술시장 진흥이라는 공익적 성격을 인정받았다. 정부는 아트페어 관계자들에게 입국절차를 간소화해주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공항 한쪽에선 KIAF와 관련된 특별 전시가 열릴 예정이다.

(4) 세계 컬렉터·미술 관계자 ‘총집결’

앤디 워홀(왼쪽)과 장 미셸 바스키아.
앤디 워홀(왼쪽)과 장 미셸 바스키아.
화랑뿐 아니라 각국 문화계 인사들도 대거 한국을 찾는다. 황달성 한국화랑협회장은 “두바이의 공주와 샤이카 마이 바레인 문화부 장관 등 해외 유력 인사들이 아트페어를 둘러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시아 주요국 미술관장이 모인 국제미술관장회의, 아시아 화랑협회 관계자들의 아시아 미술품감정전문인 교류회도 열린다. 행사장으로는 국립현대미술관이 유력하다. 미술계 관계자는 “이번 행사로 세계 미술계가 한국 작가와 시장에 주목하게 되면서 국내 시장의 양과 질이 몇 단계 도약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