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오픈마켓' 포스타입…"39만 무명 창작자 위한 플랫폼"
신규섭 CEO "커뮤니티성이 특징…비싸도 팬심으로 구매하는 편"
[고침] 문화(웹툰 '오픈마켓' 포스타입…"39만 무명 창작자…)
"국내 웹툰·웹소설 작가는 약 40만 명으로 추산되는데 네이버나 카카오 등 메이저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작가는 1만 명이 채 안 됩니다.

우리는 나머지 주목받지 못한 39만 명이 창작활동을 할 수 있는 대안적인 플랫폼이 되고자 합니다.

"
19일 서울 강남구 포스타입 본사에서 만난 신규섭 최고경영자(CEO) 겸 최고기술책임자(CTO)와 이동진 최고사업책임자(CBO)는 자사 플랫폼의 역할을 이같이 설명했다.

포스타입은 창작자라면 누구나 콘텐츠를 올리고, 유료화 여부와 가격을 작가가 정할 수 있는 '오픈 마켓' 같은 플랫폼이다.

2015년 7월 처음 개설돼 웹툰·웹소설 등 디지털콘텐츠가 활발히 거래되는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포스타입의 월간 활성 이용자(MAU)는 475만 명(1월 기준), 로그인 이용자의 월간 유료 이용률은 32.9%에 이른다.

지난해 연간 거래액은 229억 원을 기록했다.

신 CEO는 "이용자가 창작자를 따라오는 경우가 많다"며 "이 때문에 커뮤니티성이 좀 더 강한 것이 특징이고, 콘텐츠 가격이 비싸더라도 팬심을 갖고 구매하는 편"이라고 설명했다.

[고침] 문화(웹툰 '오픈마켓' 포스타입…"39만 무명 창작자…)
플랫폼 수수료율이 10%로 정해져 있는 등 창작자 친화적인 성격에 힘입어 다양한 작가가 포진하고 있다.

포스타입에서 콘텐츠를 발행한 창작자 수는 34만 명(이하 4월 기준)이며, 이 가운데 7만5천 명은 콘텐츠를 판매한 경험이 있다.

이 CBO는 "웹툰 작가가 잘되면 127억 원도 번다고 하지만, 주목받지 못한 대부분의 창작자는 돈을 벌지 못한다"며 "우리 플랫폼에서는 적더라도 작가가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하고, 이는 창작활동으로 이어진다"고 설명했다.

포스타입의 이용자·창작자 규모가 작지 않음에도 잘 알려지지 않은 것은, 팬창작 등 이른바 '서브 컬처' 중심으로 성장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포스타입에서 연재되는 독립 창작물을 중심으로 지적재산(IP) 확보와 활용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포스타입 오리지널, 페이스 메이커, 캐스팅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고침] 문화(웹툰 '오픈마켓' 포스타입…"39만 무명 창작자…)
오리지널은 파트너 작가와의 계약을 통해 기획·제작한 작품을 유통하는 채널로, 걸그룹 연애를 다룬 '진짜로 바꿔줘', '까라마조프의 자매들' 등 웹툰이 대표작이다.

이 CBO는 "웹툰 '진짜로 바꿔줘'가 100만 뷰를 기록했고 오디오 드라마로 재가공됐으며 음원도 출시됐다"며 포스타입의 오리지널 콘텐츠 성공 사례가 등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페이스 메이커는 포스타입을 통해 성장한 독립물 가운데 선정해서 창작 완결 시 축하금을 지급하는 등 연재를 독려하는 방식이며, 캐스팅은 공모전과 섭외 등을 통해 선발한 작가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포스타입은 이용자 가운데 Z세대의 비중이 높다는 특징도 있다.

내부 분석을 통해 Z세대(1997∼2012년생) 여성 20% 이상이 포스타입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