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번영이 일류국가 조건…역사문화 콘텐츠, 진실·상식에 충실해야"
박보균 문체부 장관 취임…"문화예술정책, 민간자율 존중해야"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문화예술 정책과 관련해 "민간의 자율성은 존중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문화예술 정책의 설계는 그 세계와 거기에 속한 분들을 알고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태 재발 우려를 의식한 듯 "규제 개혁도 같은 맥락에서 접근할 수 있다"며 "문화예술 세계에 익숙할수록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다짐이 제대로 실천된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또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강조한 '자유의 가치 재발견'을 언급하며 "자유 정신은 문화예술의 빼어난 독창성과 대담한 파격, 미적 감수성과 재능을 선사한다.

자유 정신이 깔린 정책 의제도 비슷한 이치로 작동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 개방의 시각적 충격과 상징성을 강조하며 "그 풍광들은 여러가지 자극과 상상력을 주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박보균 문체부 장관 취임…"문화예술정책, 민간자율 존중해야"
일류국가의 자격과 조건으로는 문화 번영을 꼽았다.

박 장관은 "경제와 군사에다 문화가 번영해야만 일류국가로 우뚝 설 수 있다"며 "K-컬처는 국제 사회 속에 대한민국의 브랜드가 됐다.

(한국은 이제) '문화 매력 국가, 문화 강국'으로 가는 토대가 단단히 마련됐다"고 짚었다.

이어 중앙일보 기자 시절 미국 워싱턴DC에 있는 대한제국 공사관 재매입 운동을 한 경험을 소개하면서 "국내외에 남아있는 문화유산 가치의 발견과 상승, 확장에 치열하고 세련된 열정을 쏟아부어 보자"고 독려했다.

아울러 "역사·문화 콘텐츠를 생산·전시·유통할 때 역사적 진실과 상식에 충실해야 한다"며 "주관적인 관점을 투입하거나 독단적인 색깔을 입히려는 유혹에 빠져선 안 된다"고도 했다.

박 장관은 보편적 문화복지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 지원 등 다양한 현안에 대한 정책 방향도 제시했다.

그는 "'국민이 진정한 주인인 나라'의 정책적 과제는 선명하다"며 "온 국민이 공정하고 차별 없이 문화를 나누고 누려야 한다.

장애인들의 문화예술·체육·관광의 환경이 좋아지면 모든 사람의 환경도 좋아진다"고 말했다.

체육 정책과 관련해선 과거 동대문 야구장과 종합경기장의 추억을 떠올리며 "스포츠 영웅들의 감동적인 드라마에 정책 담당자들은 친숙해야 한다"며 "스포츠 정책은 정교하게 진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관련 업종의 지원책은 계속 면밀하게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취임식에는 민병찬 국립중앙박물관장, 장소원 국립국어원장, 서혜란 국립중앙도서관장, 남희숙 대한민국역사박물관장, 박명순 해외문화홍보원장 등 소속 기관장들과 직원들이 참석했다.

박 장관은 취임식 후 소속 기관장들과 간담회를 열어 공정한 문화 향유 기회 보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17일에는 국립서울현충원을 방문해 국립묘지를 참배한 뒤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간다.

/연합뉴스